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

 1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1
 2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2
 3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3
 4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4
 5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5
 6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6
 7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7
 8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8
 9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9
 10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10
 11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11
 12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12
 13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13
 14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외교정책중국의 경제현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내수 확대를 위한 고정자산 투자 증가에도 불구하고 조세 징수 기반 확충으로 적자폭이 소폭으로 감소하고 있다.
③ 물가
2003년에는 개방확대에 따른 수입 증가와 공산품 공급 과잉에 따fms 가격 인하 경쟁 심화로 소비자 물가는 안정적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2004년에는 농산품과 원유, 철광석, 시멘트 등의 원자재 가격 인상에 따라 물가 소폭 상승이 전망된다.
④ 경제정책
WTO 가입으로 2006년까지 산업 전분야에 걸쳐 내, 외국인 동등대우를 실시해야 하기 때문에 경제체질 강화 지속하고 있다. 특히 국유기업의 구조조정 추진, 철강전력 등 기간산업을 대기업 위주로 재편하고, 국유 중소기업은 매각 등을 통해 전문화 추구한다. 다만 최근 국유기업 개혁에 따른 높은 실업으로 국유 기업 구조조정이 다소 둔화되고 있다. 또한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등을 위해 위안화 환율 안정 기조 지속할 전망이다.
2) 국제경제동향
① 수출입 동향
중국은 수출 위주의 고도 성장 정책으로 세계 3위의 무역 대국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2003년 수출이 전년대비 34.6%증가한 4.384억 달러, 수입이 39.9% 증가한 4.128억 달러이며 주요 수출국은 미국, 일본, 유럽, 러시아, 대만 등이며 주요 수입국은 일본, 미국, 대만, 한국 등이다. 주요 수출품은 가공무역 위주의 완구, 의류, 신발 등 경공업 제품, 농산품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 IT, 전자제품, 기계설비, 플라스틱 등의 화학제품의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WTO 가입 이후 관세율의 지속적인 인하와 비관세장벽의 폐지, 외국인 투자 증가에 따른 첨단 설비 도입의 증가로 수입 증가추세를 보임으로써 수입증가율이 수출증가율 상회하고 있다. 이는 상품수지 및 경상수지 흑자폭 축소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② 경상수지
운임, 보험료 등의 서비스수지 지출과 외국인 투자 과실송금의 증가 등으로 경상수지 흑자폭의 지속적인 감소추세이며, 수입증가폭 확대로 경상수지 흑자폭이 더욱 축소될 전망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