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트랜스젠더 콘텐츠에 대한 인터넷게시판 수용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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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 트랜스젠더 콘텐츠에 대한 인터넷게시판 수용자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논의
1) 사회적 소수(Minority: 트랜스젠더)
2) 수용자 해독 연구
3) 인터넷 시청자 게시판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트랜스젠더 소재의 드라마는 어떻게 읽혀지는가?
2) 연구문제 선정의 이유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1) 양적 분석
(1) 기본 정보 분석
(2) 반응의 세부 유형에 따른 분석
2) 질적 분석
(1) 긍정적 의견의 근거 유형
(2) 부정적 의견의 근거 유형
(3) 관조적 해독

5. 결론
6.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 참고문헌



게시물 내용 분류 기준
날짜별 게시물 수
긍정적 의견과 부정적 의견의 비율
성별에 따른 내용 평가 경향
참여형태에 따른 긍정적 의견과 부정적 의견
내용에 따른 분류
본문내용
드라마 소재에 금기(禁忌)가 있다면 무엇일까? 폭 넓은 시청자를 확보해야 성공할 수 있는 드라마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사회 통념을 빗나간 소재가 바로 금기가 아닐까? 다수를 만족시켜야 하는 드라마로선 사회 통념을 벗어날 때의 위험부담을 감당하기 어렵다. 따라서 그간의 안방극장은 자연스레 다수(major)의 무대가 되었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가 변하고 있다. 조심스레 소수(minor)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에서는 주인공 시우의 절친한 친구가 동성애자로 등장하며, 에서는 첫째 딸 성실의 막내가 발달장애아동이다. 의 남편 수한은 전업주부로 부인의 경제력에 의존하고, 에서는 다소 보수적인 가정에서 자란, 금순의 첫째 시아주버니 노시완이 이혼녀와 결혼한다. 이혼 문제의 경우, 불과 10년 전만 해도 드라마에서 심도 있게 다뤄지지 않았지만, 이제는 많은 드라마에서 수 차례 다뤄져 이미 익숙한 소재가 되었다. 게다가 얼마 전 종영한 은 그간 드라마가 꺼려왔던 트랜스젠더라는 소재를 담담히 그려내기도 했다.
이러한 현상은 어디에서 기인하게 되었을까? 시대를 앞장 선 드라마의 용감한 시도일까? 아니면 시대 변화를 반영하는 당연한 결과일까? 드라마 시청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을까?
참고문헌
이오현(2002). 텔레비전 드라마 수용자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46-6호.
이오현(2002).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수용자의 힘과 그 한계. 『한국방송학보』. 16-4호.
주창윤(2002). 인터넷 수용자의 참여방식과 문화적 생산. 『한국언론정보학보』. 19호.
신승훈(2001). PC게임에 대한 포스트모던 이론적 연구에 대한 고찰.『한국언론학회 가을 정기 학술 대회 발표논문집』

하재식(2005. 5. 6). 성전환 판결 판사마다 그때그때 달라요. 『중앙일보』.
진수완(2005. 4. 11). 트랜스젠더 편견 깬 드라마의 힘. 『도끼미디어 TV리포트』.
윤영미(2005. 4. 11). 트랜스젠더 소재 지상파 드라마 다양성 인정하는 성숙함 보여.『한겨레』
석현혜(2005.4). 떨리는 가슴 고동수 PD “하리수, 네 목소리를 찾아라”.『조이뉴스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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