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에 있어 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용과 그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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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에 있어 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용과 그 발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세 철학의 2대 지주는 아우구스티누스로 대표되는 교부철학과 아퀴나스로 대표되는 스콜라 철학인데 이들은 각각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부분적으로 수용하여 재구성한 것으로 중세시대의 정치권력을 정당화하고 그 질서를 옹호하는 역할을 수행함
1.아우구스티누스
①바울에 의해 최초로 이론화된 원시기독교 사상을 플라톤의 신비주의와 이데아적 관점에서 체계화함으로서 전통 기독교신학, 즉 교부철학을 성립시킴.
②그에 의하면, 인간의 지배관계는 원죄의 결과임. 즉 국가권력, 정치권력 등의 개념은 원죄로 인한 필연적 결과물 임.
-아우구스티누스는 원죄개념을 통해 현실의 정치권력을 정당화하고 원죄로 오염된 인간세계에 대한 신의 교정장치로서의 국가권력을 인정함으로써 현실정치에 대한 소극적 복종만을 주장함.
③신국론에서는 국가에 대한 교회의 우월성을 강조
-교회는 이상적 신국과 지상의 현실국가 중간에서 지상의 신의 국가를 실현한 것이라는 주장.
④아우구스티누스는 최최로 역사철학적 관점을 제시.
-인간의 역사는 예수의 죽음에서의 재림까지이며 이는 목적론적, 진보적, 종말론적, 일원적 역사관을 의미
⑤인간관-아우구스티누스의 인간관은 원죄에 기반한 비관적 인간관, 토마스는 신에게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특별한 창조물로서 파악(이성의 존재)
(아우그스티누스의 신의 창조물로서의 국가에 대한 복종은 이후 아퀴나스로 이어져 더욱 체계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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