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문화] 티벳불교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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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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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티벳불교의 이해
A. 티벳불교란?
B. 티벳불교의 형성 과정
C. 티벳불교의 인생관과 세계관
D. 티벳불교의 구원관
Ⅲ. 티벳불교와 문화
A. 티벳의 국기
B. 티벳의 사원
C. 팔길상(八吉象)
D. 티벳인의 작명(作名)법
E. 티벳인의 결혼 풍습
F. 티벳인의 장례(조장/鳥葬, 천장/天葬)
Ⅳ. 달라이 라마 - '바다와 같은 스승' 달라이 라마
A. 달라이 라마 명칭의 유래
B. 제도로서의 환생
C. 달라이 라마
Ⅴ. 결론 : 선교적 접근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히말라야 산맥의 북단, 유라시아 심장부에 위치하고 있는 티벳(Tibet)은 중국면적의 4/1을 차지하며 우리나라 전체 면적의 약 12배가 되는 광대한 고원이다. 평균고도가 3,500m이며 히말라야, 카라코감, 쿤룬 산맥 등 고봉들로 둘러싸여 ‘세계의 지붕’ 이라고 불리며 외부와 격리된 독특한 불교왕국으로 최근까지 존재해 왔다. 그러나 1949년 중국은 중국대륙과 아시아 대륙, 인도 사이의 히말라야 산맥에 걸쳐있는 전략적 요충지인 티벳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며 티벳을 점령하였고 그들의 문화유산을 파괴하였다. 현재 티벳족은 약600만명으로 추산되나 중국은 한족을 이들 지역으로 이주하게 하는 방책을 써서 700만명 이상의 한족이 티벳 문화권 내에 정착하고 있다. 최근의 중국측 추산에 의하면 티벳에는 450만의 주민이 있고, 그중에서 100만명이 중앙 티벳에 산다. 100만 중에서 60만 명이 농노, 20만 명이 목축에 종사하는 노비이며, 15만 명이 승려이고 5만 명이 귀족, 상인, 장인, 거지 등이다. 인구조사는 비록 rm 결과가 현존하는 자료에 비추어 보면 불가능하고 부적절한 것처럼 보인다고 해도 티벳에서 종종 시행되었다.
R.A.슈타인, 안성두 역, 『티벳의 문화』, 무우수, 2004, p.124
티벳은 현재 대외적으로는 중화인민공화국 서장(西藏)자치구로서 중국에 속해 있는 55개 소수민족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티벳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불굴의 의지로 도처에서 파괴된 사원의 복구에 힘쓰며 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지금까지 크고 작은 시위를 벌이는 한편 정신적, 실질적 지도자인 14대 달라이 라마를 중심으로 하는 망명정부를 인도 다람살라에 수립하였다.
참고문헌
R.A. 슈타인, 안성두 역,『티벳의 문화』, 서울: 무우수,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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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이 라마, 류시화 역, 『달라이 라마 예수를 말하다』, 서울: 나무심는 사람, 2000
달라이 라마, 니콜라스 브릴랜드 엮음, 이현주 역, 『달라이 라마의 마음공부』, 서울: 해냄, 2002
달라이 라마, 류시화 역,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서울: 김영사, 2001
한윤숙, “티벳의 정교관계 연구와 기독교 선교적 접근”, (미간행신학석사학위 논문,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1997)
로웰, 게일런, 『나의 티베트 : 달라이 라마』, 시공사, 2001
조은강, “달라이 라마의 티벳에서 예수님의 티벳으로” 『중국을 주께로』, 통권73호, (2002. 1-2)
손명희, “시간 멈춘 신비의 땅 티벳”, 『빛과 소금』, 통권131호, (199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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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동아, 『두산동아세계백과』, 2001
여동완, 『티벳속으로』, 이레,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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