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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과 비사실적 렌더링을 이용한 CartoonAR 개발 -
분야 공학 > 전자계산
저자 이병성 전준철
발행기관 한국인터넷정보학회
간행물정보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9년, 한국인터넷정보학회 2009 제19차 임시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 457page~460page(총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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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A Development of CartoonAR system using Augmented Reality and Non-Photorealistic Rendering
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최근 콘텐츠 분야에서 증강현실 및 비사실적 렌더링 분야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에 증강현실 기법과 비사실적 렌더링 기법을 동시에 적용하여 보다 실감나는 Cartoon 효과를 지닌 교육 콘텐츠를 생성하는 보다 효율적인 CartoonAR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을 개발함에 있어 증강현실의 구축은 ARToolkit을 이용하였으며 비사실적 렌더링 기법에는 Cartoon 기법과 유화 기법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비사실적 렌더링은 입력영상에 대하여 ADD 연산을 적용하여 사실적인 색감 처리를 줄이기 위한 전처리 작업을 수행하고, 전 처리된 영상은 케니 에지검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스케치 기법에 사용되는 윤곽선을 검출한다. 검출된 윤곽선과 색감 처리를 위해 전 처리한 영상을 합성하여 Cartoon 효과를 이끌어 내었다. 제안된 방법은 기존의 Cartoon 기법에 비해 더욱 비사실적이고 만화에 가까운 효과가 뛰어남을 알 수 있다. 유화 기법은 피라미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색감의 클러스터링을 통해 유화의 붓 터치 효과를 구현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을 이용해 증강현실과 비사실적 렌더링 기법을 함께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객체를 증강시켜 Cartoon과 같은 효과를 내도록 하였다. 실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은 기존의 CartoonAR 기법보다 더욱 유화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실시간 처리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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