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어문학 > 국문학 > 한국비평문학회 > 비평문학
폐쇄된 공간, 단절된 기억 그리고 파편화된 자아 - 「크래프의 마지막 테이프(Krapp’s Last Tape)」에 관한 일고
분야 어문학 > 국문학
저자 정일균
발행기관 한국비평문학회
간행물정보 비평문학 2011년, 비평문학 제40호, 269page~291page(총23page)
파일형식 1649398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000원
적립금 18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Krapp’s Last Tape, 베케트 그리고 아일랜드 -
Staging the Past in Yeats and Beckett : Purgatory and Krapp's Last Tape -
증례보고 : 요실금 환자의 경폐쇄공 질테이프수술 후 반복되는 질 미란의 피부판 이식을 이용한 치료 1예
대립과 공존 사이 - 베케트의 『마지막 테이프 La Dernière Bande』 연구 -
Organizational Red Tape in the Public Sector -
 
 
목차
부제 : Closed Space, Discontinued Memory and Fragmented self - A Study on Samuel Beckett’s Krapp’s Last Tape
〈국문초록〉
1. 서론: 망각 그리고 기억 행위
2. 새뮤엘 베케트의 희비극 세계
3. 과거라는 기억의 공간에 분산된 여러 Krapp의 파편들
4. 자아의 부단한 확인 그리고 그 목적
5. 자아의 자각과 망각, 그 빛과 어둠의 영역 사이에서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국문초록
현대에 거듭되는 정치사회적 불확실성과 가치의 급변은 현대인들로 하여금 자아의 정체성에 대한 깊은 회의에 빠지게 해왔다. 대부분의 부조리극이 그러하듯이, 이러한 회의를 의식하고 탐색하기 위하여, 사무엘 베케트의 연극작품들은 종종 기억과 망각의 문제를 활용함으로써, 고립된 개인들의 상황에 초점을 맞춘다. 바로 이 점은 사무엘 베케트의 단막극 「크래프의 마지막 테이프」의 주제로 부각되는데, 이 작품은 현재의 크래프와 과거의 크래프들을 병치시켜 제시한다. 주인공 크래프의 여러 과거시절에 나타난 간략한 삽화들이 개별적으로 무대에 오르며, 이것들은 상호 인과관계에 놓여 있지 않다. 즉, 그 언급된 인물들은 일개인을 다루면서도 동시에 각각 다른 별도의 4개의 인물들인 셈이다. 그 과거의 개인들은 하나의 통합된 인물이 아닌 해체된 개인들인데, 이러한 인간 조건은 현대인의 현존하는 비극적 상황을 보여준다. 이러한 기억의 무력감에서 기원한 단절현상의 부조리성은 해체된 개인의 비극적 초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편, 작가 베케트는 파편화된 상황을 야기하는 사회적 현상의 현실성에 대하여는 외면하였다. 한마디로, 그는 현대인의 비극적 상황을 어떤 현실주의적 환경과 연결시키려고 시도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가 대신 의존한 것은 부조리극 특유의 모호성의 기법이었다.
 
 
영문초록
The political and social uncertainty and the rapid changes of values in modern times have made modern people throw a deep doubt on their self-identity. As most of the absurd dramas usually do, in order to be conscious of and quest for this doubt, Samuel Beckett’s plays often focus on a situation of isolated individuals, making the most of the matter of memory and oblivion, which is also the theme of his one-act play Krapp’s Last Tape that juxtaposes the present Krapp and the past Krapps together. The episodes about characters of the hero Krapp are on the stage in the separated forms, but not being placed into the context of causality. That is, the characters mentioned here are not only the same one, but also the 4 different ones simultaneously. They don’t shape up to be an integrated one, but just individuals at the disintegrated stages, whose human condition shows the existing tragic situation of a modern person. This absurdity of discontinuity which comes from enervation of memory is closely related to the tragic portrait of a disintegrated person. On the other hand, Beckett thoroughly turned against any kind of reality of social phenomenon that brings about a fragmented situation of person. In other words, it can be said that he did not try to connect the tragic situation of modern human with some realistic circumstances that cause it to take place. It is on the technique of ambiguity that the writer depended in its replace.
 
 
자아의 해체와 단절, 크래프의 마지막 테이프, 사무엘 베케트, 정체성, 기억, The disintegration and discontinuity of self, Samuel Beckett, Krapp’s Last Tape, self-identity, memory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미학] 미학 레포트입니다.
[예술] 대중예술에 관한자료들..
[인문사회] 영국문학개관
[고도를 기다리며, 고도를 기다리며 연극감상] 고도를 기다리며 연극감상문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운영체제론 시험대비(총정리)
문명의 충돌 독후감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교재 2-9장
[언론] 언론사 시험문제 모음
영자신문 읽는 요령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유진 오닐의 『지평선 너머』에 나타...
가난한 사람들의 유랑과 가족의 해체 ...
김춘수의 포스트모더니즘 시 -
식민지 시기 상해 이주 조선 문인 연...
폐쇄된 공간, 단절된 기억 그리고 파...
이 간행물 신규자료
데탕트 이후 영화의 한국전쟁 재현 양...
한국 전후 김동리 소설에 나타난 공간...
불교적 상상력과 순수의 보헤미안 - ...
로컬의 낭만, 식민의 실제 - 김종한의...
근대적 지리로서의 금강산 표상 연구 ...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