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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불교에서 개아론자의 출현과 의미 -
분야 사회과학 > 교육학
저자 최경아
발행기관 한국인도학회
간행물정보 인도연구 2015년, 인도연구 제20권 제1호, 75page~102page(총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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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The Advent and Significance of the Personalists in Indian Buddhism
국문요약
Ⅰ. 서론
Ⅱ. 개아론자에 대한 기존의 연구
Ⅲ. 개아론 출현의 배경
Ⅳ. 개아론자의 등장과 인격주체에 대한 개념 전개
Ⅴ. 개아론자의 뿌드갈라설의 본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국문초록
부파불교에서 윤회의 주체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개념이 고안되었고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을 뿌드갈라라고 보는 일반통설은 개아론자들의 뿌드갈라 개념을 일방적으로 호도한 감이 있다. 그들의 관심사를 지나치게 단순화함으로써 한 시대를 대표했던 부파를 폄훼한다는 비판을 받을 여지도 있다. 부파불교 시대에 모든 부파들의 주요 관심사는 ‘자아의 부재 속에서 어떻게 인식의 발생과 축적 그리고 지속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의 문제였다. 게다가 이 문제는 찰나설과 동시에 설명되어야만 했다. 모든 부파가 이 문제에 몰입해 있을 때, 개아론자들은 그들만의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다. 개아론자들은 뿌드갈라는 찰나적 존재로서 과거·현재·미래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유위(有爲, samsk?ta)도 아니고, 활동적이기 때문에 무위(無爲, asamsk?ta)도 아니므로, 오직 자기 자신의 범주에만 속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뿌드갈라 자체를 하나의 범주로 상정하여 유위와 무위 사이에 두었던 것이다. 뿌드갈라가 제3의 범주, 곧 불가설(不可說)로 간주되면서 이러한 개념이 아뜨만과 겹치게 되자 여러 불교부파들로부터 비판을 받게 된 것이다. 개아론자들은 수행의 공덕으로 아라한과에까지 이르는 인격의 지속체로서의 뿌드갈라를 상정해야만 했던 것이다. 개아론자들은 유위적 존재에서 무위로 넘어갈 수 있는 가능태로서의 인간 개인의 수행력에 초점을 맞추었던 것이다.
 
 
개아론자, 뿌드갈라, 정량부, 독자부, 『삼미지부론』, 무아설, 『구사론』, “파아품”, 불가설, Personalists, Pudgala, Saṃmitīya, Vātsīputrīya, Sāmmitīyanikāyaśāstra, Ātmavāda, Abhidharmakośabhāṣya, “Ātmavādapratiṣedha”, Ineff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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