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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庸의 ‘영웅 만들기’ -
분야 기타 >
저자 김명석
발행기관 국제언어문학회
간행물정보 국제언어문학 2011년, 국제언어문학 제23호, 27page~51page(총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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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金庸笔下‘英雄制造’之轮回
[국문초록]
1. 영웅의 여정 그리기
2. 남성세계의 구축에서 ‘中華’로
3. ‘중화’의 상상과 민족영웅 만들기
4. 중화영웅과 국제영웅 사이
5. 맺으며
[中文提要]
참고문헌
 
 
국문초록
본고는 金庸 무협소설 속의 인물을 중심으로 金庸의 영웅 만들기와 여기에 드러난 홍콩작가 金庸의 민족 정체성을 탐구하고 있다. 金庸소설의 인물 중 특히 『鹿鼎記』의 韋小寶는 식민주체형 인물로서 反俠과 중화주의자의 왜곡된 모습으로 형상화되었다. 韋小寶 등은 中華라는 보편적 공인의 이데올로기에 근거하지만 柄谷善男이 말한 지향적 코스모폴리타니즘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다. 정의의 俠에서 大俠, 中俠, 小俠, 無俠, 反俠으로 바뀌는 金庸小說의 주인공들이 지향하는 것은 ?族과 이민족이 상상하는 조국, 바로 민족 간의 차별과 고통이 해방되는 유토피아이다. 그들이 중화민족이 되는 원동력은 바로 고아로서의 모호한 민족 정체성의 유토피아의식이었다. 이 때문에 디아스포라 개인의 半정체성과 노스탤지어는 소속국가나 문화범주를 넘어서서 혼종성을 구현할 수 있었다. ‘가장 민족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처럼, 중화권을 중심으로 공전의 인기를 끈 金庸小說이 불완전하나마 세계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던 것은 바로 이런 ‘이방인’ 의식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또 한편 金庸 武俠小說 작품이 드러낸 대중성과 식민지 홍콩의 근대화는 상통한다. 소설 속에서 상상된 강호는 ‘하나된 중국(一統江湖)’을 지향했지만 현실 속에서 강호는 소설이 쓰여지던 고도성장기 홍콩이라는 자본주의 시공간 범주를 떠날 수 없다. 그렇다면『天龍八部』나 『鹿鼎記』등에서 反俠은 홍콩문단에서였기에 형상화할 수 있었던 근대적 개인의 형상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처럼 대륙을 떠나온 홍콩 작가 金庸의 창작의식은 대륙의 정치이데올로기와 길항관계를 유지하고 식민지 근대화 논리와는 ‘동화관계’를 이루고 있었다. 『鹿鼎記』는 1960∼70년대 홍콩 식민지 근대화의 투쟁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金庸은 1972년 『鹿鼎記』를 끝으로 절필했다. 그의 행보에서 보이듯이 그가 지향한 ‘하나된 중국’은 필연적으로 ‘일국가 이체제’로 상상된다. 진정한 조국은 고정된 영토와 순수한 혈연으로 계승된 공동체가 아니라 만민이 평등하고 식민지배나 민족차별 등 일체의 불합리한 요소가 존재하지 않는 곳이다.
 
 
영문초록
本?稿以金庸武俠小說中的人物?中心,?究金庸的英雄制造?在此突?的香港作家金庸先生的民族?同性。金庸小?的人物中尤其是 『鹿鼎記』中的韋小寶作?殖民主?型人物被形象化?反俠?中華主義者的歪曲的情形。韋小寶等作?根基于中華此普遍性的公人的意?形?,?未能?示如柄谷善男所?的志向性的世界主?。由正?之俠???大俠, 中俠, 小俠, 無俠, 反俠的金庸小說的主角向往的,?族??族想象的祖?就是由民族之間差??痛苦解放的?托邦。他?成?中?民族的一??力就是作?孤?模糊的民族?同性的?邦人意?。因此,?散的?人的半?同性??愁超?所??家或文化范?,??其混?性。如“最民族性的就具有最世界性的”,以海外?人?中心受到空前的?迎的金庸小??示出不完全的世界文學?作的可能性,就起因于存在如此?厚?愁的永?的?邦人意?。?一方面,金庸武俠小說作品所突?的大?性?殖民地香港的?代化是相通的。小?中“同一?中?”只不?是家或的江湖,但現實中的江湖被作?香港此?資本主義?空範疇的寓意作用。在金庸小?反俠超越民族?國民??出中華民族的情形,此是因香港文壇而可能的?代人的形象。??大?的香港作家金庸的?愁?大陸的政治意?形??持?隔距?,也?殖民地?代化?理建立“同和關係”。『鹿鼎記』被??是反映1960至70年代香港殖民地?代化的?斗,『鹿鼎記』?作完成后,金庸宣布封?。正如他的脚步所?,他所向往的“同一?中?”必然被想象?“一??制”。?正的祖?不是由固定的領土和純粹的血???承的共同體,而是?生平等,不存在殖民支配、?族隔?等一切不合理因素。
 
 
영웅만들기, 정체성, 식민주체형 인물, 디아스포라, 하나된 중국, 중화민족, 동화관계, 英雄制造, 认同性, 殖民主體型人物, 离散, 同一个中国, 中華民族, 同和關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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