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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村光太郎の詩における女体表現 -
분야 기타 >
저자 김태연
발행기관 국제언어문학회
간행물정보 국제언어문학 2011년, 국제언어문학 제23호, 99page~116page(총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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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다카무라코타로 시의 여체표현
[日文抄錄]
1. はじめに
2. 光太?のエロチックな詩の分析
3. 光太?のエロチックな詩の分析
4. 結び
[한국어초록]
참고문헌
 
 
국문초록
高村光太?の初期詩には女?やエロチシズム的要素がみられる詩が存在する。それは女?を客?的目で眺める彫刻家としては表現しきれないモデルの女?に?する感動を表現した詩である。したがってその?時に書かれた「マデル」や「五月のアトリエ」「月曜日のスケルチョ」などの詩で彫刻家としての立場で若いモデルの裸?に接したときの感動が理解できる。これらの詩は全?的にデカタンの時期に入る前の詩でとても明るく健康な感動が描?されている。
西洋留?から?ってきて克服しがたい西洋の芸術への反撥や挫折で日本や日本人を卑俗化すると同時に日本の女性に?しても<ふとりじし>、<けもの>、<海蛇>など<きたならし>と?蔑している。初期の?マデル?や?五月のアトリエ??月曜のスケルツオ?などの詩に比べて女に?しての表現がとても否定的である。
しかし、長沼智?子という女性に?い、デカダンに耽溺していた時期の女に?する卑俗化は姿を消し、とても明るくてモラリスチックな愛の詩に?わっていく。
高村光太?の詩が健康的でモラリスチックという印象を?えるのは、第一そもそも彼自身が女?を客?的にとらえなければならなかった彫刻家であったことから出?していて、そもそも彼の性格が??後耽溺していたデカダンに長く?っていることが許されなかったのと同じように、女を卑俗化することも長くは?かず、長沼智?子にあってから彼女に?化され、彼の愛の詩は?念的ながら肯定的に?っていく。それは何よりも彼の性格が生?的に倫理的であったことに起因するからであろうと思われる。
 
 
영문초록
다카무라코타로의 초기 시에는 여체나 에로티시즘적인 요소가 보여지는 시가 존재한다. 그것은 여체를 객관적인 눈으로 바라보는 조각가로서는 다 표현할 수 없는 모델의 여체에 대한 감동을 표현한 시이다. 따라서 그 당시에 씌여진 ?마델?이나 ?五月의 아트리에??월요일의 스케르쪼?등의 시에서 조각가로서의 입장에서 젊은 모델의 나체를 접한 때의 감동을 이해할 수 있다. 이들의 시는 전체적으로 데카당 기에 들어가기 전의 시들로 매우 밝고 건강한 감동이 묘사되어져 있다.
서양유학에서 돌아와 극복하기 어려운 서양의 예술에의 반발과 좌절로 일본과 일본인을 비속화함과 함께 일본의 여성들에 대해서도 <살집이 좋은 뚱뚱보><동물><바다뱀>등 <추잡스럽다>고 경멸하고 있다. 초기의 시들에 비해 그 표현이 매우 부정적이다.
그러나 나가누마치에코라는 한 여성을 만나면서 데카당에 탐익해 있던 그때까지의 여성에 대한 비속화는 모습을 감추고 매우 밝고 긍정적이며 모랄리스틱한 사랑의 시로 변해 간다.
코타로의 시가 건강하고 모랄리스틱한 인상을 주는 것은 무엇보다도 그가 여체를 객관적으로 받아들이는 조각가였던 것에서 출발하고 있고, 원래 그의 성격이 귀국 후 탐닉되어 있던 데카당에 오래 빠져 있을 수 없었던 것처럼 여성에 대해 비속화하는 것도 오래 가지 못하고 치에꼬를 만나면서 그녀에게 정화되어 그의 사랑의 시는 관념적이면서 긍정적으로 변해 가고 있다. 그것은 그의 성격이 선천적으로 윤리적이었던 것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高村光太郎, 光太郎, , 智恵子, 智恵子抄, 道程, エロチシズム, 다카무라코타로, 코타로, , 치에코, 치에코쇼, 도정, 에로티시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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