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회과학 > 교육학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교육문화연구
결혼이주여성의 주체적 정체성 형성과 구약 성서의 ‘룻과 나오미’ 이야기 해석 - Ricoeur의 미메시스 이론을 중심으로
분야 사회과학 > 교육학
저자 변경원
발행기관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정보 교육문화연구 2016년, 교육문화연구 제22권 제1호, 287page~307page(총21page)
파일형식 2903847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000원
적립금 18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미메시스 이론에 기반한 다문화학습 모형 연구 - P. Ricoeur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통해 타자와 교류하는 주체 - Taylor의 인정 이론을 넘어 Ricoeur의 이야기 정체성을 통한 결혼이주여성의 정체성 형성 가능성
일반논문 : 이야기를 통해 타자와 교류하는 주체 -Taylor의 인정 이론을 넘어 Ricoeur의 이야기 정체성을 통한 결혼이주여성의 정체성 형성 가능성
문학 텍스트로 본 구약성서의 부부 모델 -
불문학 : 미메시스, 재현의 시학에서 재현의 윤리학으로
 
 
목차
부제 : An Interpretation of ‘Ruth and Naomi’ in the Old Testament for a Subjective Identity Formation of Married Immigrant Women - A Focus on Paul Ricoeur’s Mimesis Theory -
국문요약
Ⅰ. 서론
II. Ricoeur의 이야기 정체성과 주체 구성
III. ‘룻과 나오미’ 이야기의 미메시스적 이해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국문초록
1990년대 이후 급격히 증가한 결혼이주여성들은 ‘이주민’과 ‘며느리’라는 두 가지 삶의 자리를 감당해야 하는 현실과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직면을 통해 결혼이주여성들은 기존의 정체성과 새롭게 요청되는 정체성의 충돌로 인해 혼란에 빠지게 된다.
결혼이주여성들의 정체성에 관해 지금까지 진행된 학술적 연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다. 하나는 결혼이주여성들의 한국사회로의 동화를 위한 정책 및 교류 방안 등에 대한 논의이다. 다른 하나는 결혼이주여성의 정체성을 소수자 또는 사회적 약자로 접근해 들어가는 것이다. 이 둘 모두 결혼이주여성을 주체로 보는 관점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본 논문은 결혼이주여성의 ‘주체’로서의 정체성 형성 방향을 프랑스의 철학자 Paul Ricoeur의 ‘이야기(서술적) 정체성’ 이론에 근거하여 전개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결혼이주여성들의 주체적 정체성은 ‘반성적 정체성’이다. 반성적 정체성이란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에 답하는 것이다. Ricoeur는 내가 누구인가를 묻는 정체성은 ‘서술적 정체성’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Ricoeur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나오는 미메시스 개념을 사용하여 이야기 정체성의 확보를 시도한다. 그는 미메시스를 확장하여 미메시스 I, II, III 으로 나눈다. 허구이야기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는 미메시스 II는 상류의 미메시스I과 하류의 미메시스 III을 연결하는 매개의 구실을 한다. Ricoeur의 미메시스 이론에서 자아 정체성이 형성되는 지점은 미메시스 III이 된다.
룻기는 교회의 설교와 신학적 담론에서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작품이다. 하나는 룻의 시어머니에 대한 봉양을 강조하는 가부장적 해석이며, 다른 하나는 룻과 나오미의 여성적 연대를 강조하는 여성신학적 해석이다. 이 두 해석은 서로 갈등관계를 형성한다.
이러한 해석들 사이의 갈등이 벌어지는 곳에서 룻과 나오미의 이야기를 읽거나 듣는 독자는 그 해석을 어떻게 수용해야 하는가의 결정 속에서 자기이해가 가능하다. 이렇게 자기이해를 확보한 인간은 자율적 의지에 따른 새로운 행위주체가 될 수 있다. 본 논문은 결혼이주여성들이 룻과 나오미의 이야기를 통해 주체적 정체성을 형성할 가능성이 여기서 열린다고 보았다.
 
 
영문초록
Recently Korea is confronted with the phenomenological advent toward the multicultural society. ‘Multicultural society’ refers to a society in which the boundaries between the center and the periphery becomes weak. Since 1990 the number of immigrant women who have come to Korea has increased.
Academic researches about the identity of immigrant women are divided into two fields. First, it is related with the assimilationism of immigrant women. In this area the immigrant women are regarded as the object of assimilation. Second, the scholars categorizes immigrant women as "the others" or "social minority". They insisted that the immigration policy started from the perspective of human rights. However, these two approaches do not treat the immigrant women as a ‘subject’. In this article I will establish the identity of immigrant women as a "subject". In order to achieve this goal I will investigate the concept of Paul Ricoeur"s ‘narrative identity’.
‘Narrative identity’ is the method that relates narrative and life. If it is possible to make a configuration of life into a narrative, then life can be understood by the refiguration of the narrative. According to Ricoeur, to state the identity of an individual means to answer the questions of “Who did this?” and “Who is the agent, the author?”. The answer to the question of "Who?", it has to be not merely a proper name, but “has to be narrative.” In this perspective, to answer the question, "Who are the immigrant women?" is to make a narrative and to interpret it. Through making and interpreting the narrative, the immigrant women can acquire a ‘self-understanding’ before the text as a narrative.
In this article, the story of “Ruth and Naomi” in the Old Testament is analyzed through Ricoeur"s theory of mimesis I, II, III for the purpose of narrative understanding of the story. Through interpretation of the story of “Ruth and Naomi” the immigrant women meet various kinds of interpretation of the story. There are conflicts between interpretations. Between the conflict of interpretations, the immigrant women do not need to choose one of them for the formation of identity.
To make the formation of identity, immigrant women need to reach a ‘"self-understanding’ before the text as a narrative.
 
 
Ricoeur, 미메시스 I, II, III, , 결혼이주여성, 주체적 정체성, Mimes I, II, III, Luth, Married immigrant women, Subjective identity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종교와여성] 기독교(개신교)와 여성
[가족관계론] 가족형성기의 고부갈등으로 인한 부부관계
[신학] 성경개론
[기독교아동교육과정] 아동교육과정 -가정
[신학] 성서의지명&인명.hwp
[인문지리학]이중환의 `택리지`에 대한 분석 및 배경
서양의 철학사
생명공학에 대한 생명신학적 비판--유전자조작 식품의 문제를 중심으로
[교회탐방] 아름다운 마을 공동체, 지역 사회를 섬기는 풀뿌리 교회
각국의 통일사례(독일 예멘 베트남)를 통해 본 한반도통일방안00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의 법적 지위 ...
대학생의 기초학습능력 지원을 위한 ...
단위학교의 민주적 협의문화 조성을 ...
2009 개정 중ㆍ고등학교 ‘진로와 직...
수학과 수준별 문제해결학습이 창의적...
이 간행물 신규자료
해석학 · 생애사 연구방법을 적용한 ...
교사학습공동체를 위한 교육과정 문해...
학습전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고차사고력 함양을 위한 백워드 설계 ...
시교육청-사범대학-협력학교 간 연계...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