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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용의 일본어 시 개작과 『聲』에 실린 종교시 -
분야 어문학 > 국문학
저자 김동희
발행기관 한국근대문학회
간행물정보 한국근대문학연구 2016년, 한국근대문학연구 제17권 제1호(통권 제33호), 37page~70page(총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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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Jeong Ji-yong’s Japanese Poetry Adaption and Religious Poetry in Voice
1. 일본어 시 개작 현황
2. 日本語라는 文과 門
3. 『聲』과 번역된 종교시
5.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국문초록
이 논문은 정지용이 일본 유학 중 창작한 일본어 시의 의미를 되짚어 보고 새로 발굴된 자료인 일본 종교잡지 『聲』에 실린 지용의 일본어 작품을 검토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현재 확인되는 지용의 일본어 작품은 총 65편, 중복되는 작품을 제외하면 47편, 이 중 국문 시와 관련 있는 작품은 20편이다. 본문에서는 국문시와 관련성이 있는 20편의 일본어 작품들을 발표년도에 따라 정리해보고 지용의 일본어 시에 대해 검토해보았으며 『聲』에 실린 지용의 종교시편을 살펴보았다.
지용은 초기 동요와 민요풍의 시를 창작하다가 근대시로 작품 변환을 시도하였다. 지용에게 일본 유학은 근대시를 쓰는 과정에서 중요한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지용은 일본어를 빌려 창작활동을 하였는데 그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한 바는 조선어로 근대시를 창작하는 것이었다. 지용이 다수의 작품을 동일하거나 유사한 제목과 내용으로 국문과 일본어로 발표한 것은 조선어로 근대시를 창작하기 위한 과도기적 과정이었다고 추측된다. 지용은 국문으로 창작한 시를 일본어로, 일본어로 창작한 시를 국문으로 바꾸는 과정을 통해 조선어로 근대시를 구현해 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나간 것이다.
지용은 일본 유학을 마친 이후로는 일본어로 시를 발표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최근 일본의 종교잡지 『聲』(1942.9)에 지용의 일본어 시 「勝利者金アンドレア」(勝利者金안드레아), 「不死鳥」, 「臨終」 3편이 게재된 것을 확인하였다.
『聲』에 실린 종교시 3편은 지용의 개작작품이라는 큰 범주에는 포섭되나, 일본 유학시기 발표한 다른 일본어 작품들과는 구별해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일본 유학시기 발표한 일본어 시들은 지용의 자발적인 내적 욕구에 의해 탄생한 것이라면, 『聲』에 실린 일본어 시는 종교적 특수성 때문에 외부로부터 호출되어 활용된 것이기 때문이다.
 
 
영문초록
This article examines the newly found Japanese works of Jeong Ji-yong, published in the Japanese religious magazine 『Voice』(『聲』, 1942.9). These works ruminate on the significance of Japanese poetry during Jeong Ji-yong’s staying in Japan as a student.
There are currently 65 works attributed to Jeong Ji-yong; after removing duplicates, 47 works remain with 20 being closely related to his Korean work and including similar titles and content. This study organizes these 20 works chronologically to review the significance of Jeong Ji-yong’s Japanese poetry and examine his religious poetry published in 『Voice』.
In his early years, Jeong Ji-yong created poems similar to children’s songs and folk songs. He gradually attempted to transition to modern style poetry, and his studying in Japan w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his style. Jeong Ji-yong deliberately used Japanese when creating his modern Korean poems. It is speculated that publishing similar works both in Korean and Japanese was his transitional attempt to create Korean modern poetry. He tried to realize a complete form for Korean modern poetry using an iterative process of transforming Japanese works into Korean and vice versa.
Jeong Ji-yong stopped publishing any Japanese poems after returning from Japan. However, it has recently been identified that three of his works 「Winner Andrew Kim」 (「勝利者金アンドレア」), 「Phoenix」 (「不死鳥」), and 「Death」 (「臨終」), which were written in Japanese, were published in the Japanese magazine 『Voice』.
Even though these three works are included in the 20 works published in both Japanese and Korean, they must be studied separately from the rest of his Japanese poems, which were published during his stay in Japan and based on his own desires. In contrast, the three works in 『Voice』 were based on external requests and used for religious purposes.
 
 
정지용(鄭芝溶), 도시샤대학(同志社大學), 가톨릭청년(가톨릭靑年), 일본어 시, 종교시, 성(聲), 승리자김안드레아(勝利者金안드레아), Jeong Ji-yong, Doshisha University, Catholic youth, Japanese poetry, religious poetry, Voice, Winner Andrew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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