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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문학의 지배 담론과 텍스트의 균열 양상 연구 - 해방에서 한국전쟁기까지(1945~1953)의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분야 어문학 > 국문학
저자 오태호
발행기관 한국근대문학회
간행물정보 한국근대문학연구 2016년, 한국근대문학연구 제17권 제1호(통권 제33호), 231page~262page(총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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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Crack Patterns in Texts and Dominant Discourse in North Korean Literature : Focusing on Major Works from Liberation to the Korean War (1945–1953)
1. 서론
2. 주제의식의 호평과 리얼리티의 비판 : 소련군 병사의 동요하는 내면 - 한설야의 「모자」(1946)
3. 집단주의적 교양과 인물 성격의 과장 : 문맹 퇴치 사업의 공과 - 이태준의 「호랑이 할머니」(1949)
4. 새로운 전형과 낡은 형식적 잔재 : 한국전쟁기 부상병의 형상 - 김남천의 「꿀」(1951)
5.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국문초록
본고는 북한문학의 지배 담론과 실제 텍스트의 균열 양상을 고찰하기 위해 해방에서 한국전쟁기까지(1945~1953)에 이르는 양면적 평가의 대표작품으로 한설야의 「모자」(1946), 이태준의 「호랑이 할머니」(1949), 김남천의 「꿀」(1951)을 선별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한설야의 「모자」(1946)는 발표 당시에 ‘조소 친선’이라는 주제의식이 긍정적으로 평가받지만, 소련군 병사의 동요하는 내면 등을 포함하여 작품 내적 리얼리티의 훼손이 비판된다. 이태준의 「호랑이 할머니」(1949)는 분단 이후 북한 사회 현실에서 문맹 퇴치 사업의 성과를 조명하지만, 인물 성격의 과장성이 비판되고 확대되면서 근로 인민에 대한 모독과 제도의 비방이라는 비난에 이르게 된다. 김남천의 「꿀」(1951)은 한국전쟁기에 부상병의 독백이 새로운 전형으로 고평되다가 센티멘털리즘에 젖은 패배주의적 반동성의 작품이라는 비판을 받게 된다.
문학은 담론적 강제 속에서도 시대와 길항하며 문학적 입지와 외연을 끊임없이 다양한 해석의 지대로 끌고 가는 다성성의 장르에 해당한다. 따라서 ‘종자’의 차원이 아니라 레토릭의 수준에서라도 지속적으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조망하며 시대적 모순을 착목하게 되어 있다. 본고는 북한문학 작품 중 시대와 길항하는 작품이 지배 담론 생산자들에 의해 상찬과 비판, 선택과 배제의 경쟁 속에서 드러내는 균열과 틈새를 들여다보았다. 그 균열적 틈새에 대한 주목이 남북한 통합문학사를 기술하기 위한 밑돌로서 남북한의 문학적 차이를 점검하면서도 북한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영문초록
This paper examines the dominant discourse and textual evidence for crack patterns in North Korean literature. Caps (1946) by Han seol-ya received positive reviews during presentation at the “Goodwill of North Korea and the Soviet Union”. But Criticism came from Soviet soldiers, who undermined the internal reality of the The text work by brandishing handguns. The Tiger Grandmother (1949) by Lee tae-joon illuminates the achievements of literacy projects in North Korean society that exaggerated figures of nature. In particular, it led to accusations of blasphemy and slander from the North Korean regime toward the working people. Honey(1951) by Kim nam-cheon included a monologue by a wounded soldier in the Korean War and was initially a new type(=as a new character), but it was critiqued as a work of humanitarian defeatism and sentimentalism.
Literature is beyond discursive force and corresponds to multiformity by constantly advocating various interpretations in North Korean Literature. Therefore, it should not be accessible only the seed(=theme). The level of rhetoric, even in view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dividual and society, is based on contemporary contradictions. This paper investigated works from various eras and antagonistic North Korean literature to find the cracks in the dominant discourse that reveal conflicting praise and criticism or selection and exclusion. This attention to this niche cracked the difficult narrative technology for integrated Korean literature to expand understanding of North Korean literature by comparing the literary differences between North and South Korea.
 
 
북한문학, 한설야의 「모자」, 이태준의 「호랑이 할머니」, 김남천의 「꿀」, 텍스트의 균열, 고상한 리얼리즘, North Korean, literature, Caps by Han Seol-ya, Tiger Grandmother by Lee Tae-joon, Honey by Kim nam-cheon, noble rea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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