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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곤강 시의 식민지 근대성 비판과 자연 지향성 -
분야 어문학 > 국문학
저자 김옥성 유상희
발행기관 문학과환경학회
간행물정보 문학과환경 2016년, 문학과환경 제15권 제3호, 27page~53page(총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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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Criticism of Colonial Modernity And Nature Orientation of Yun Gon-gang’s Poetry
1. 서론
2. 소비문화와 퇴폐풍조, 그리고 근대도시 경성의 모순
3. 열악한 노동환경 비판과 노동자에 대한 공감
4. 근대 사회의 일상성과 소시민 의식 비판
5. 자연 지향성 -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농촌 공동체
6. 결론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국문초록
윤곤강은 지속적으로 식민지 근대성을 비판해왔다. 첫째, 그는 소비문화와 퇴폐풍조를 비판하면서 근대도시 경성의 모순을 드러내었다. 둘째, 노농자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폭로하면서 노동자에 대한 공감의 시선을 드러내었다. 셋째, 일상성에 매몰된 근대인의 소시민 의식을 비판하면서 붕괴된 공동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였다. 윤곤강은 식민지 근대성을 비판하면서 한편으로는 자연에 대한 지향성을 드러내었다. 그의 자연 지향성은 이상적인 공동체 모색과 맞물려 있다. 그가 지향한 이상적인 공동체는 해방 후 집중적으로 ‘고향’, ‘농촌 공동체’의 이미지로 구체화된다. 그것은 자연과 인간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공동체이다.
 
 
영문초록
Yun continuously criticized the colonial modernity. First, he sharply expressed disapproval of consumerism and decadence while revealing the contradictions of modern city, Gyeongseong. Second, Yun disclosed the miserable working conditions that laborers faced and sympathized with the working class. Third, he rebuked petit bourgeois consciousness immersed in modern dailiness and shed light on the community breakdown. Meanwhile, Yun consistently showed the nature orientation, which was connected with his exploration of the ideal community. His ideal community was embodied as the ‘hometown’ and ‘rural community’, where nature and humans coexist in harmo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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