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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봉 김기진 비평에 나타난 문학주의적 특성 고찰 -
분야 어문학 > 국문학
저자 오태호
발행기관 한국비평문학회
간행물정보 비평문학 2016년, 비평문학 제61호, 109page~140page(총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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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A Study of characteristics of liberal literature on Palbong Kim Ki-jin criticism
〈국문 초록〉
1. 서론
2. 무산계급문학의 필요성 - 감각의 혁명
3. 소설의 내용과 형식 - 리얼리티의 충실성
4. 통속과 대중 - 독자 대중과의 교감
5. 진정한 사실주의 - 무산계급의 진정성
6. 민족주의와 계급주의 - 이분법적 문학론
7.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국문초록
본고는 팔봉 김기진의 비평적 궤적이 지닌 문학사적 함의를 규명하기 위해 1920~30년대에 진행된 팔봉 비평의 당대성을 중심으로 ‘문학주의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문학주의’란 일반적으로 문학 텍스트 자체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하면서 문학성과 예술성을 평가함으로써 문학 내적 자율성에 방점을 찍는 경향을 말한다. 반면에 ‘계급문학’을 주창한 팔봉은 1920년대 이래로 창작과 비평을 통해 프로문학을 선도한 근대문학의 선구자에 해당한다. 단편소설 「붉은 쥐」(1924)가 무산계급문학의 창작적 실험의 첫 출발이었다면, 그보다 앞서 평론가로서의 팔봉의 출발은 『개벽』에 「클라르테 운동의 세계화」(1923)를 게재하면서 시작된다.
그러나 팔봉 비평의 문학주의적 특성은 ‘무산계급문학의 추구’라는 의도에 가려져 있지만, 「클라르테 운동의 세계화」부터 시작하여 「조선문학의 현 단계」 (1935)에 이르는 10여 년간의 비평 텍스트를 토대로 살펴보면 ‘감각의 혁명, 리얼리티의 충실성, 독자 대중과의 교감, 계급적 진정성, 이분법적 문학론’ 등의 핵심적인 관점에 텍스트 내부의 미적 자율성을 강조하고 있다. 팔봉의 비평은 유물론적 계급의식을 전면화하는 「클라르테 운동의 세계화」로부터 시작되어 무산계급문학의 필요성을 선명하게 주창한다. 하지만 『백조』 동인 활동에서 드러나듯 팔봉의 낭만적 기질이 계급주의적 세계관 이면에 자리잡고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 그의 비평적 족적을 살펴보면, 끊임없이 양가적 문제의식을 내면화하면서 의식적으로는 목적성과 당위성, 계급성 등을 강조하지만, 문학 내부에서는 개연성과 서사성, 묘사력과 형상력, 파토스적 공감과 대중성 등의 문학 내적 형식이 필수불가결한 요소임을 강조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팔봉은 텍스트에 대한 양가적 세계인식을 통해, 표면적으로는 유물론적 계급의식과 마르크스주의적 세계관을 강조하면서도, 이면적으로는 서사 구조의 개연성, 묘사의 적절성, 인물의 형상력 등 텍스트 내부에서의 리얼리티를 중요한 문학예술적 기준으로 평가하는 문학주의적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영문초록
This paper seeks to examine the literary implications of Palbong Kim Ki-jin’s criticism. Thus, the "liberal literary characteristics’, mainly in Palbong criticism of 1920~1930s were investigated. Palbong is a pioneer of modern literature advocated by the proletarian literature through the writing and criticism since 1923. A short story [Red Rat](1924) was the first departure of the creative experiments of the proletariat literature. The review of previous activities palbong than it began by showing a [globalization of clarte exercise] (1923) on 『Gaebyeok』.
Liberal literary characteristics of Palbong criticism is veiled by ‘the pursuit of proletariat literature’. But in his 1920-30"s criticism of the text, the key terms such as ‘revolution of feelings, fidelity of reality, sympathy of the readers, authenticity class, dichotomous Literature’ reveals literature nature of humanitarian. Criticism of palbong begins from the [globalization of clarte exercise](1923) clearly advocated the need for the proletariat literature. His criticism is consciously emphasizes the purpose and rationale, including hierarchial tendency. However, the internal literature is emphasized to be a literary forms of an indispensable element such as probability and narrative, depiction and shape, empathy and pathos.
Palbong analyzes the text and the world through such ‘sensory and reality, the reality and worldview, the bourgeois literature and literary realism, the bourgeoisie and the proletariat, ethnicity and class’. The surface area to emphasize class consciousness and Marxist worldview of the materialist. But he is to maintain the liberal literary perspective look like probable of ‘the appropriateness of character, proper description, depiction of the narrative structure’.
 
 
김기진 비평, 문학주의, liberal literature, proietarian literature, realism, 대중화론, realism theory, 카프, 사실주의론, KAPF, 내용과 형식 논쟁, Palbong, Kim Ki-jin criticism, popularized theory, 팔봉, content and form debate, 프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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