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타 > >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음악교육 인터페이스의 설계와 구현 - 비주얼 효과와 모션인식에 기반한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분야 기타 >
저자 김성환
발행기관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간행물정보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15년,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8집, 5page~16page(총12page)
파일형식 3085631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000원
적립금 18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학습 콘텐츠 설계 - 네트워크 동작 원리 학습을 중심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저작권 교육프로그램 개발 -
서사환경의 스토리텔링 구성체계에 관한 연구
산업별 규제체계 평가에 관한 연구 -규제거버넌스와 성과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스마트 미디어 시대, 음악교육콘텐츠 창작: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노래들을 통해 보는 음악문화사
 
 
목차
부제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usic Education Interface : Focused on Visual interface based storytelling
Ⅰ. 서론
Ⅱ. 움직임과 비주얼효과에 의한 음악교육 사례
Ⅲ. 스토리텔링 기반의 음악 교육 인터페이스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국문초록
전통 음악 교육에서는 기교와 같은 기능적인 면을 중시하여, 재미 요소선율, 리듬에 집중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통 음악 교육에서 탈피하여 보다 재미있는 음악 교육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스토리텔링 기법과 게임성(휴먼 인터페이스에 기반한 사용자의 친근감 유도)을 접목시키고자 한다. 음악 게임과 리듬 게임이 지니는 음악 교육적인 면을 살펴보고, 사용자의 입장에서 실감의 정도, 음향 효과의 시각적 효과, 게임성, 조작 의도의 반영, 재연 가능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인터페이스 구현에 참고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된 작곡 인터페이스는 피교육자에게 스토리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이미지를 선율로 표현하여 사용자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도록 하며, 재생 인터페이스는 디지털 음원 사운드 폰트 기반의 각각의 음계를 담은 음원을 내장시켜 연주할 때 출력하며, 스토리와 이야기와 상응하는 시각적인 효과를 재생 인터페이스에 구현하였다.
 
 
영문초록
In the traditional music education, functionality such as instrumental skill is very important, and they focus on the fun, melody and rhythm. In this paper, we present the music educational methodology that integrates storytelling skill and fun of computer game. We review music and rhythm based game, and analyze them on the basis of user’s actual feeling, sound effect, visual effect, fun of the game. In our scheme, we present music composition and replay interface. Given a story with visual effects, learner will express his/her feelings for the story in the form of musical melody. Using bulit-in sound fonts, learner can be more focused on the theme of music than just on instrumental skills.
 
 
스토리텔링, 작곡, 음악교육, Music Education, Storytelling, Composition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웹기반학습][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의 개념과 장단점,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의 상호작용원리와 교수설계원리,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 인터페이스설계,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 효과
[공연영상]특수영상효과에 관한 연구
[마케팅] 게임산업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의 관하여 [ppt대본]
[기독교영화]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다빈치 코드 분석
[영상미디어] HDTV 카메라의 사용법과 넌리니어 편집방법
에듀테인먼트 게임 사례 분석
블로그(Blog), 위키(Wiki)의 교육적 활용
[문화경제학] 게임시장의 동향과 트렌드-국내외 게임시장의 규모와 전망
[전산] 잘못 알려진 컴퓨터 상식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애니메이션 라이언 킹 영화 속 정서 ...
올리버 히르비겔 감독의 근대이성에 ...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사이버공간에서 저작물의 불법적인 이...
그레마스 기호학을 이용한 서사 분석 ...
이 간행물 신규자료
애니메이션 라이언 킹 영화 속 정서 ...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그레마스 기호학을 이용한 서사 분석 ...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정관 외 -
대중국 방송 수출 시장의 갈등 문제와...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