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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에르케고어의 그리스도교 국가 공격(Attack upon Christendom)에 대한 정치ㆍ사회적인 접근 -
분야 인문과학 > 동양철학
저자 오신택
발행기관 범한철학회
간행물정보 범한철학 2016년, 범한철학 제82집, 191page~214page(총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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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Socio-political Approach to Kierkegaard"s Attack upon Christendom
【요약문】
1. 머리말
2. 그리스도교 국가 공격의 준비 : 1850년-1854년 12월
3. 그리스도교 국가 공격의 구조
4. 「조국 Fatherland」의 그리스도교 국가 공격 : 1854년 12월 18일~1855년 3월 30일
5.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국문초록
Søren Kierkegaard is an outsider of history of philosophy. As a writer, his writings are aimed to be a true christian. To do so, he had tried to unify dialectically Hellenism and Hebraism, Socrates represented Hellenism and Jesus Hebraism. But he had eventually known that Christianity in Denmark is not " Christianity of New Testament", so he had started to destroy "Christendom". This activity is "one man war" or "one man revolution". He had recognised that "Christianity of New Testament" had not existed. He had realized Christianity had not been number or social system. So he had tried to establish true Christianity on that single individual. His life was trying to unify existence and revolution and had throughly gazed at his self in God"s viewpoint. His self is transparent self, this is political, social , psychoanalysistic and clinical. He is a great physician of soul. At the same time he is a patient of soul.
 
 
영문초록
철학사의 아웃사이더인 덴마크 사람 키에르케고어는 참된 그리스도인 되기를 일평생 추구하였다. 방대한 그의 작품들은 모두 이 한 가지 목표를 향하여 씌어졌다. 그 속에서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을 대표하는 소크라테스와 예수를 변증법적으로 통일하여 자신만의 철학을 수립한다. 그러나 생애 마지막 1년 동안 그는 자신이 그토록 갈구해왔던 그리스도교적인 진리가 현실 속에서 붕괴하였음을 발견하고는 외로운 전쟁을 벌인다. 그로 인해 결국 거리에서 실신하고 병원에 입원한 지 한달 여 만에 운명한다. 그에게 그리스도교는 숫자나 체제가 아니라 “저 특이한 개별자”만이 도달하는 절대적인 진리였다. 곧 그리스도교와 그리스도교 국가를 철저히 구분한다. 이 활동은 정치사회적인 행위였으니 여기서 우리는 그의 개인적인 심리학이 사회를 향해 분출하는 것을 목도한다. 그의 삶에서 혁명과 실존이 하나가 된 것이다. 개인 심리(임상철학의 대상)와 사회적 실천이 통일을 이룬 것이다.
 
 
Kierkegaard, Physician of soul, 그리스도교 국가, Christendom, 키에르케고어, 그리스도교, 영혼의 의사, Christia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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