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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학파의 전개와 권상일의 성리설 -
분야 인문과학 > 기타(인문과학)
저자 홍원식
발행기관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간행물정보 한국학논집 2016년, 한국학논집 제64집, 151page~185page(총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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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Development of Toegye School and Gweon Sang-Il’s Theory of Xing-li(性理說)
Ⅰ. 여는 글 - 권상일과 퇴계학파
Ⅱ. 이이의 퇴계설 비판과 이현일의 재비판
Ⅲ. 권상일의 이이 성리설 비판과 그의 성리설
Ⅳ. 권상일과 이익·이상정의 성리설 논변
Ⅴ. 맺는 글
참고문헌
Foreign language abstracts
 
 
국문초록
청대淸臺 권상일權相一은 당시 영남을 대표하는 관료학자로서 퇴계학파退溪學派의 적통嫡統이라는 학파의식과 남인南人이라는 당파의식을 확고하게 지닌 18세기 전반 영남 퇴계학파의 중심적 인물이다. 갈암葛菴 이현일李玄逸 이후 퇴계학파는 집권 노론 세력들과 정치적으로 대립하는 한편 율곡栗谷 이이李珥로부터 비판을 받은 퇴계退溪 이황李滉의 성리설을 옹호하고 이이의 성리설을 비판하는 데 온 힘을 쏟았다. 그 대표적인 인물로 권상일과 성호星湖 이익李瀷 및 대산大山 이상정李象靖이 있다. 이 세 사람은 남인으로서 정치적으로는 같은 입장을 가지면서도 학문적으로 각자의 관점에 따라 퇴계학설을 옹호하는 가운데 퇴계학파는 분화되어 갔다. 권상일은 이익, 이상정과 편지를 통해 논쟁을 전개하였는데, 논쟁의 핵심은 ‘리기호발설理氣互發說’이었다. 일찍이 이이는 퇴계학설의 핵심이 리기호발설이라고 규정하고, 여기에 가장 큰 병폐가 있다고 비판하였다. 그는 리기호발설의 가장 큰 병폐가 리와 기를 선•후로 나눠 구분해보는 것이라고 지적한 뒤 리는 발(動靜)할 수 없고 오직 기만 발한다고 주장하면서 ‘기발일도설氣發一途說’을 제기하고, 기는 리와 상관없이 스스로 발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대해 퇴계학파는 기본적으로 리기호발설을 옹호하면서도 리의 발과 기의 발은 질적 차이가 있음을 들어 ‘리발일도론理發一途論’적 견해가 제기되는가 하면, 기발일도설과 기가 스스로 발한다는 견해를 모두 비판하면서도 리의 직접적 동정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였다. 여기에서 권상일은 리기호발설이 퇴계학설의 정안定案이며, 리와 기를 결코 섞어서 볼 수 없고, 리가 직접적으로 동정하지 않는다면 ‘죽은 존재(死物)’가 되고 만다는 입장에 서서 이익•이상정과 논쟁하였다.
 
 
영문초록
CheongDae Gweon Sang-Il is an official and a scholar who represents Yeongnam region, he firmly holds the consciousness of school which is the main line of descent of Toegye school and the consciousness of political section which is Namin(南人), he is central figure of Yeongnam Toegye school in the former half of the eighteenth century. Since GalArm Yi Hyeon-Il, Toegye school politically comes up against the ruling Noron(老論) group, and dedicates to defending Toegye Yi-Hwang’s theory of Xing-Li which is criticized from Yulgok Yi-Yi and criticizing Yi-Yi’s theory of Xing-li. Gweon Sang-Il, SeongHo Yi-Ik and DaeSan Yi Sang-Jeong are representative men. The three people are Namin, they are politically in the same position but Toegye school is subdivided in defending Toegye’s philosophy academically according to each point of view. Gweon Sang-Il diputes with Yi-Ik and Yi Sang-Jeong by letter, the pith of the debate is ‘theory of LiGihobal(理氣互發說)’. Whilom, Yi-Yi defines that the core of Toegye philosophy is theory of LiGihobal, criticizes that here is the greatest maladies. After he points out that the greatest maladies of theory of LiGihobal is divide Li and Gi as front and rear, he asserts ‘theory of Gibalildo(氣發一途說)’ which Li cannot issue and only Gi issues, Gi issues on its own without reference to Li. About this, Toegye school fundamentally defends theory of LiGihobal, issuance of Li and it of Gi is qualitatively different, so has ‘theory of Libalildo(理發一途論)’. And they criticize theory of Gibalildo and opinion which Gi issues on its own, but have differing opinions about direct dongjing(動靜) of Li. Gweon Sang-Il stands on viewpoint which theory of LiGihobal is the established theory of Toegye philosophy, and he asserts Li and Gi cannot be mixed. And he claims that if Li directly does not issue, it becomes ‘dead being’. On this viewpoint, he disputes Yi-Ik and Yi Sang-Jeong.
 
 
대산 이상정, 노론, GalArm Yi Hyeon-Il, DaeSan Yi Sang-Jeong, 율곡 이이, 갈암 이현일, 리발일도설, CheongDae Gweon Sang-Il, Yulgok Yi-Yi, 청대 권상일, 남인, 퇴계 이황, 성호 이익, Toegye Yi-Hwang, Noron(老論), theory of Gibalildo(氣發一途說), 기발일도설, theory of LiGihobal(理氣互發說), theory of Libalildo(理發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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