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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게임 개발에서 사이버 멀미를 줄이는 방법에 관한 연구 -
분야 공학 > 로봇
저자 정근수 방정원
발행기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간행물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8년, 2018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제26권 제1호, 155page~158page(총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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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A study on how to reduce Cybersickness in Virtual Reality Game Development
요약
I. Introduction
II. Preliminaries
III. The Proposed Scheme
IV. Conclusions
REFERENCES
 
 
국문초록
VR기기를 착용하고 주변 시야가 차단된 상태로 일정 시간 사용하면, 다소 편차는 있지만 누구에게나 사이버 멀미 현상이 쉽게 일어날 수 있다는 문제점이 VR 관련 콘텐츠 개발자 및 사용자들에게 대두되고 있다. 이 문제를 현시점에서는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VR 게임을 개발할 때 사전에 숙지해야 할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VR 게임을 체험하기 전에 사이버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 미리 개발 과정에서부터 사이버 멀미가 일어날 수 있는 변수를 최대한 줄이며 개발하는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사이버 멀미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상용 엔진인 Unity3D를 이용한 VR 게임 개발에 실제로 적용하였다.
 
 
사이버멀미(Cybersickness), 가상현실게임(VR game)
 
 
도움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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