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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리우드, 아메리카, 그리고 그 너머 - 시네마바벨, 『할리우드 프리즘 : 20세기 한국영화와 할리우드』, 소명, 2017
분야 예체능 > 연극영화
저자 김청강
발행기관 한국극예술학회
간행물정보 한국극예술연구 2018년, 한국극예술연구 제59집, 241page~251page(총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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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논문 : 해방 조선에서 할리우드 전기 영화의 수용
 
 
목차
부제 :
〈국문초록〉
1) 수용의 ‘차이’에 대한 적극적 해석
2) 식민지 근대성과 포스트-콜로리얼리티의 문제
3) 할리우드와 젠더-섹슈얼리티
 
 
국문초록
이 글은 2017년 말 연구모임 시네마바벨이 펴낸 『할리우드 프리즘』을 독해하며, 할리우드 영화의 한국적 수용 연구에 관한 평가와 전망을 담은 짧은 논평이다. 시네마바벨의 전작인 『조선영화와 할리우드』가 20세기 초반 1, 2차 세계대전을 전후의 할리우드 영화라는 “(대)타자”를 고리삼아 조선영화의 지형도를 탐문하였다면, 『할리우드 프리즘』은 그 지평을 1차 세계대전 시기부터 1980년대까지로 넓혔다. 시기적 확장 이외에도 이 책은 다양한 면에서 진일보한 연구서라고 평가할 수 있다. 전작이 할리우드를 비교적 단선적이고 집합적인 내셔널 시네마로 상정하고 할리우드 영화가 조선영화의 제작, 배급, 수용에 끼친 영향을 주로 살펴보았다면, 『할리우드 프리즘』은 제목이 시사 하듯이 한국 (조선 혹은 남한)이 ‘보편’으로 상정하고 있던 미국-할리우드가 실상은 다양한 얼굴과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음과,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한국영화와 만날 수밖에 없었음을 세심하게 살펴보았다. 흥미로운 주제들로 구성된 총 12편의 논문은 이렇게 다양한 할리우드의 얼굴이 한국 사회, 문화, 정치적, 역사적 상황에 따라 어떻게 다채롭게 받아들여졌는지를 생동감 있게 예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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