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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퍼즐게임의 코딩 성취도 평가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 -
분야 공학 > 기타(공학)
저자 서범주 조성현
발행기관 한국게임학회
간행물정보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8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제1호, 7page~17page(총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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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tudents’ Coding Assessment System for a Coding Puzzle Game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성취도 평가 모델링
4. 성취도 평가 비용 모델 평가
5. 성취도 시스템 설계 및 구현
6.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S
 
 
국문초록
코딩 교육이 정규 교과과정에 편재됨에 따라 스크래치 혹은 엔트리로 대변되는 다양한 퍼즐기반 코딩 학습 플랫폼 및 프로그램이 많이 배포되어 이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가 코딩 교구를 사용할 때 학생의 코딩 수행 능력의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코딩 성취도 평가 시스템의 성취도 모델을 제안하고, 이 모델의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하여 논의한다. 또한 본 연구팀이 개발한 코딩 플랫폼인 “코딩퍼즐” 시스템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팀이 제안한 성취도 모델의 유용성을 보여준다. 그리고 현재 운영 중인 “코딩퍼즐” 플랫폼의 성취도 평가시스템에 대한 상세 설계 및 구현을 기술한다.
 
 
영문초록
As coding education is ubiquitous in elementary or higher school curriculum, puzzle-based coding platforms such as Scratch or Entry have been popularly deployed and employed by many Korean coding educational institutions. In this article, we propose a quantitative students’ coding assessment methodology and discuss several issues of the method. Besides, we show its usefulness through case studies shown in our proprietary coding platform called “CodingPuzzle“ system. Additionally, we describe detailed design and implementation issues of our coding assessment system that has already been ported to the CodingPuzzle system and is currently under operation.
 
 
Modelling(모델링), Puzzle(퍼즐), Coding(코딩), Computational Thinking(컴퓨팅 사고), Assessment(성취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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