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공학 > 기타(공학) > 한국게임학회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숙련된 게임유저에게 발생되는 VR 게임 조작 지연에 관한 연구 -
분야 공학 > 기타(공학)
저자 정원조 이창조
발행기관 한국게임학회
간행물정보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8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제1호, 19page~26page(총8page)
파일형식 3468103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000원
적립금 18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온라인 게임 캐릭터의 Kitch적 표현 고찰
HMD VR 콘텐츠의 빠른 적응을 위한 초기 사용 경험에 관한 연구 -삼성 기어 VR 게임 앱 중심으로-
온라인 게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의 GUI 디자인 분석 연구 -
게임 인지성을 고려한 MMORPG 캐릭터 모델구축에 관한 연구 -
오큘러스 VR (Oculus VR)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새로운 모색 - VR 플랫폼과 킬러콘텐츠를 중심으로
 
 
목차
부제 : A Study on Delay of VR Game Operation for Experienced Game Users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실험 설계
4. 실험 및 결과 분석
5.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본 연구는 하드코어 게임유저는 기(旣)경험된 게임 조작처리 훈련으로 사용자 조작에 차이를 가지는 VR게임 플레이 시 조작 딜레이 검증하였다. HCI 기반 실험적 연구접근으로 사용자 조작 주기 가설이 적용된 2D·3D·VR 형식 프로토타입 게임을 제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총 121명을 대상 2D·3D·VR 형식 인터페이스 사용자 조작 실험 실시하였다. 실험으로 추출된 평균 사용자 조작 주기는 비교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검정 결과 2D·VR 형식에 따른 사용자조작 주기 평균시간의 차이는 검증되었다. 3D·VR 형식에 따른 사용자 조작주기 평균시간의 차이는 유의미의 귀무가설이 채택되어 차이가 없다 판명 되었다.
 
 
영문초록
In this study, the hardcore game user verified the manipulation delay that occurred during VR game play because of the experienced game. Based on the HCI - based research approach, we created a 2D, 3D, and VR prototype game with user manipulation cycle hypothesis. Based on this, 121 users were experimented with 2D, 3D, VR format user interface. The average user manipulation period extracted by the experiment was compared with the independent sample T test. Based on the test results give the average time difference between the user"s operation of the 2D · VR format has been verified. User operation period of the average time difference in 3D · VR format proved the null hypothesis of no significant difference has been adopted.
 
 
VR(가상현실), HCI(인간컴퓨터상호작용), UI(유저인터페이스), GameEngine(게임엔진)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매스컴과사회] 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의 본질
[뉴미디어론] 가상현실에 대하여
[뉴미디어]『온라인게임』서비스제공 및 이용실태
[정보사회] 영화 매트릭스의 가상현실
[현대 문화] 인터넷게임, 온라인 게임
경영경제 유비쿼터스
증권용어정리 레포트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실천신학] 가상 현실과 교회의 대응
[학습심리] 주요 기능주의적 이론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온라인 게임 과몰입 전문상담사 교육...
게임음악의 변천에 대한 고찰 -
HTML5 게임 엔진을 이용한 모바일 게...
게임요소의 만족도분포 추정에 관한 ...
MMORPG 커스터마이징에서 젠더에 대한...
이 간행물 신규자료
Proximal Policy Optimization을 이용...
모션플랫폼과 VR HMD를 사용하는 VR콘...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한 Match-3 게임 ...
가상현실 속 3D 공간에서의 동양화 기...
게임 퀘스트의 편집가능성에 따른 플...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