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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온라인 게임 이용 동기가 몰입,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분야 공학 > 기타(공학)
저자 이준영 이제성
발행기관 한국게임학회
간행물정보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7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5호, 81page~88page(총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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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Impact of Player Motivations in FPS Online Game on Flow, Satisfaction and Loyalty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국문초록
본 연구는 온라인 FPS(1인칭 슈팅) 게임 소비자의 이용 동기가 몰입과 소비자만족 및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게임 이용 동기는 조작, 관계, 자랑, 스트레스해소, 흥미의 다섯 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몰입에는 이용 동기 중 흥미, 조작, 관계, 스트레스해소 순으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소비자만족에는 관계, 흥미, 조작 순으로 정적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소비자만족도에는 이용 동기에서 관계, 조작, 흥미 순으로 정적 영향력을 나타냈다. 몰입은 소비자만족과 충성도에 모두 강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영문초록
In this study, the influence of player motivations in FPS(First Person Shooter) online game on flow, consumer satisfaction and loyalty was analyzed. Research results show that player motivations can be classified into five factors: control, relationship, boasting, de-stress, and interest. The most influential factor that affects flow is interest, and control, relationship, and de-stress are following. In terms of consumer satisfaction, relationship, interest, and control are most positive factors. When it comes to consumer loyalty, relationship, control, and interest are most positive factors. Flow has a strongly positive influence on both consumer satisfaction and loyalty.
 
 
player motivations in online game(온라인게임 이용 동기), FPS(First Person Shooter), Consumer Satisfaction(소비자만족), Loyalty(충성도), Flow(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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