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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가 〈사시풍경(이산저산)〉의 음악적 특징과 전승 양상 -
분야 인문과학 > 가톨릭신학
저자 서정민
발행기관 판소리학회
간행물정보 판소리연구 2018년, 판소리연구 제45집, 227page~264page(총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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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Transmissions and Musical Characteristics of the Danga "Sasipoongyung(Sacheolga)"
1. 머리말
2. 단가 〈사시풍경〉의 음악적 특징
3. 단가 〈사시풍경〉의 전승과 의미
4.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국문초록
판소리 단가(短歌)는 판소리 공연에 앞서 창자가 목을 풀고, 소리판을 정리하는 등의 분위기 전환을 위하여 부르는 짧은 노래를 지칭한다. 이것은 장가(長歌)인 판소리에 대한 상대적인 개념으로 붙여진 이름으로 볼 수 있다.
단가의 정확한 연원은 알 수 없으나, 역사적으로 단가라는 말은 20세기 이후 주로 사용되었다. 단가의 초기 명칭은 영산(靈山) 또는 허두가(虛頭歌)이며, 대체로 18세기 후반 무렵에 형성되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19세기 들어 본격적으로 단가는 많은 창자들에 의하여 연창되면서 다수의 작품이 만들어졌다.
그 중 단가 〈사시풍경〉은 1960년대에 김연수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이후 그가 정리한 동초제 판소리를 전승한 제자들을 중심으로 오늘날까지 연행되고 있는 소리이다.
김연수의 단가 〈사시풍경〉은 세월의 덧없음을 사계절의 자연 풍경에 비유하여 노래하면서 자신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면서 놀아보자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음악면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우조나 평조로 짜여있는 일반적인 단가와는 다르게 계면조 악조로 구성되어있다. 1옥타브 반의 중간 음역대를 사용하고 있으며, 일시적인 변청도 활용되고 있다. 또한 꺾는음을 꺾지 않고 도 음을 흘려서 표현하는 경우도 나타났다. 붙임새는 대마디대장단 · 엇붙임 · 잉어걸이 · 밀붙임 · 괴대죽 등 5가지가 사용되었다.
단가 〈사시풍경〉의 전승을 통한 변화 양상을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김연수의 단가는 오정숙이 전승하였지만 곡명, 사설, 선율, 붙임새 등에서 변화를 보이고 있다. 곡명은 〈사시풍경〉에서 〈사철가〉로 바뀌었으며, 사설 역시 첨삭이 있다.
음악면을 살펴보면, 오정숙은 김연수와 같이 1옥타브 반의 중간 음역대에서 소리를 구성하고 있다. 오정숙의 선율과 붙임새에서 변화되는 양상은 다음과 같다. 하나는 선율은 유사하나 붙임새에서 변화되는 경우와 다른 하나는 선율이 다르게 짜여 있는 경우이다.
따라서 김연수의 단가 〈사시풍경〉은 오정숙에게 전승되면서 곡명의 변화, 사설의 가감과 선율 · 붙임새 등에서 변모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오정숙의 〈사철가〉는 이일주에게 전승되면서 선율과 붙임새 등의 일부에서 변화가 나타났다.
판소리 단가는 구비전승되는 음악이므로, 그 특성상 전승과정에서 다양한 변모 양상이 나타난다. 김연수의 단가 〈사시풍경〉 역시 동초바디라는 동일한 법제 안에서 전승의 층위에 따른 변화를 보이고 있다. 스승에게 소리를 사사하여 그 소리를 후대에 전승하되,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변화는 판소리 음악의 다양성과 예술성을 표현하는 당위성일 것이다. 그리고 그 당위성이 지금의 시대를 표현하는 판소리 미학이라 할 수 있다.
 
 
Sacheolga, Kim Yeon-su, 단가, 사시풍경, Danga, Sasipoongyung, 김연수, 오정숙, 이일주, 사철가, Oh Jung-sook, Lee Il-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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