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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북 국악인 조상선의 창극 활동과 의미 -
분야 인문과학 > 가톨릭신학
저자 이태화
발행기관 판소리학회
간행물정보 판소리연구 2018년, 판소리연구 제45집, 331page~371page(총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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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The changgeuk activities of the national musician Jo Sang-seon, who went to North Korea
1. 머리말
2. 인물 정보 검토
3. 해방 이전의 활동
4. 해방공간에서의 활동
5. 월북 이후의 창작 활동과 문제의식
6. 발성법 논쟁에 대한 조상선의 입장
7.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국문초록
본고에서는 남한에서 해금된 지 30년이 되었지만 여전히 낯선 국악인인 조상선에 주목했다. 그의 창극 활동이 판소리사에서 어떤 의미로 읽혀야 할지 돌아보았고, 그간 산만하게 알려진 인물 정보에 대해서도 다시 검토했다.
조상선은 1909년 3월 11일 전라북도 남원에서 출생했으며, 본명은 조상기이다. 그가 정정렬의 수제자이자 그의 뒤를 잇는 창극계의 실력자였다는 사실은 비교적 익히 알려져 있으나, 어린 시절의 스승이 누구인지는 분명히 확인되지 않는다.
창극 배우로서의 조상선은 주로 조역으로 출연했지만, 1930년대 후반부터 창작과 연출에 큰 관심을 보였다. 1940년대에 들어서 화랑창극단과 동일창극단에서 다양한 창극 음악을 새롭게 시도했다. 그의 작업은 그가 월북한 이후로도 창극 배우들, 특히 여성국극의 전성기에 활동했던 제자들에 의해 자연스럽게 전승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해방 이후 조상선은 국악원 산하의 창극단인 국극사의 대표이사를 맡을 만큼 창극계의 대표적인 인물로 활동했다. 창극 배우뿐 아니라 작곡가 · 연출가 · 안무가 등으로 활동 영역을 넓혀 갔다. 창극 창작의 거의 모든 요소들을 두루 경험하면서 가장 노련한 창작자로 거듭났다. 여성국극의 시대가 열리자 조상선의 활약은 더욱 도드라졌다. 여성국극 초기의 대표적인 작품들의 작곡을 조상선이 맡았다. 그는 전쟁이 나고 얼마 후 월북했기 때문에 더 이상 여성국극 공연에 참여할 수 없었다. 그러나 여성국극이 1950년대에 전성기를 누리는 가운데 조상선이 구축했던 초창기의 작업 흔적은 면면히 유지되었을 것이다.
조상선의 왕성한 창작 활동은 월북 이후 1950년대 내내 이어졌다. 그 10년간의 성과가 북한 창극계에 미친 영향력은 1959년에 받은 인민배우 칭호로 단번에 설명된다. 그런데 현대적 창극 양식의 정립을 모색하는 자리에서 그의 작품은 김일성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 판소리 식의 가창 방식을 벗어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게다가 판소리의 탁한 발성을 김일성이 매우 싫어했는데, 그런 점도 계속 작용하여 남도창 기반의 창극은 현대 대중의 정서에 맞지 않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조상선은 월북하기 전부터 창극 음악의 변화를 주도했던 인물이다. 탁하지 않은 발성이나 극적인 선율 구성을 시도하였고, 특히 여성국극의 음악에서 대단한 흥행으로 성과를 이루어냈다. 따라서 조상선으로서는 남도창 기반이라는 이유로 창극이 평가절하 되는 상황을 보면서, 판소리의 발성법이나 창극발전을 위한 전망을 제시할 필요가 있었다. 본고에서는 그에 해당하는 조상선의 글 두 편에 주목하여 그의 생애와 예술관을 되돌아보는 계기를 만들고자 하였다.
 
 
탁성 논쟁, an artist who went to North Korea, changgeuk, 조상선, Jo Sang-seon, pansori, 월북 국악인, 판소리, 창극, yeoseonggukgeuk, 여성국극, turbid vo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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