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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예술연구회의 관객에 대한 시각 고찰 -
분야 어문학 > 국문학
저자 김윤정
발행기관 한국현대문학회
간행물정보 한국현대문학연구 2018년, 한국현대문학연구 제54집, 257page~277page(총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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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The View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Dramatic Arts on Audience
국문초록
1. 서론
2. 극예술연구회 1기: 교양주의와 ‘획득’의 대상으로서의 관객
3. 극예술연구회 2기: 프로시니엄 무대에의 회의와 관중 본위
4.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국문초록
본고에서는 극예술연구회 1기와 2기의 관객에 대한 시각을 살펴보았다. 해외문학파가 주도했던 극예술연구회 1기가 일본에서 습득한 교양주의를 바탕으로 관객을 지식인 수준으로 계몽하고자 했다면, 유치진이 주도했던 극예술연구회 2기는 연극의 대중성을 바탕으로 관중의 수준으로 내려가고자 했다. 그러나 유치진이 주장했던 관중 본위라는 것은 늘 관중 영합과의 경계선 위에 서 있을 수밖에 없었고, 이는 안팎으로 많은 비난을 불러왔다. 이는 극예술연구회 1기의 실천의 한계를 봤고 또한 극단의 운영자로서 많은 수입을 내야 했던 유치진이 가야만 했던 가시밭길이었는지도 모른다. 유치진이 본래 가졌던 이상론은 프로시니엄 무대에 대한 회의이고 대신 전통극 무대의 활용이었지만, 결국 그는 대극장의 길을 향해 나아갈 수밖에 없었다.
 
 
영문초록
In this paper, I examined the viewpoints of the first and second stage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Dramatic Arts(from now we call “the Society”) on an audience. While the first stage of the Society led by the overseas literature party tried to enlighten an audience to the intellectual level based on the Daisho Kyu-you-shyu-gi[敎養主義] acquired in Japan, the second stage led by Yoo Chi-jin tried to go down to the level of an audience for the popularity of dramas. However, Yoo Chi-jin"s alleged spectator-first policy tended to meet the interest of people, so it has caused many criticisms from inside and outside the Society. It may be an inevitable road that Yoo Chi-jin had to go to, who experienced the limit of the first stage activity of the Society and also had to earn the money to operate the troupe. Yoo Chi-jin"s ideal was to use the traditional drama stage instead of Proscenium theatre which he did not like, but he was forced to seek a big theater.
 
 
관중 본위, 지식인 문화, 프로시니엄 무대, Audience acquisition, Proscenium theatre, Culture of intellectuals, Spectator-first policy, 계몽, Daisho Kyu-you-shyu-gi[敎養主義], Enlightenment, 관객 획득, 다이쇼 교양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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