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공학 > 기타(공학) > 한국게임학회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학교 장면에서 교사의 게임 인식 유형과 학생 게임 이용 수용도의 관계 -
분야 공학 > 기타(공학)
저자 도영임 김지연
발행기관 한국게임학회
간행물정보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7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3호, 71page~81page(총11page)
파일형식 3468534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000원
적립금 18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가정, 학교, 사회에 있는 나홀로 아동의 안전에 대한 분석
학교 장면에서 디지털 게임 이용에 대한 교사의 수용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컴퓨터 이용이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직전교사의 스포츠교육 체험에 대한 사례 연구 -
청소년의 게임이용과 학교생활 - 성별 차이와 사회적 관계의 조절효과
 
 
목차
부제 :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game recognition types and the acceptance of student game use in school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방법
4. 결과
5. 논의
REFERENCES
 
 
국문초록
이 연구는 학교 장면에서 교사들의 게임 인식 유형과 학생 게임 이용 수용도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상담교사 및 전문 상담사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네 가지 게임 인식 유형은 성별, 연령, 게임 경험 유무, 게임에 대한 태도, 게임에 대한 대응, 게임이 학생의 학업에 미치는 영향 인식에서 차이가 있었다. 교사의 게임 인식 유형에 따라 학생 게임 이용 수용도를 비교한 결과 ‘관리/감독의 필요성’, ‘적극 활용의사’, ‘관심과 확인’, ‘부적응 대체활동으로 인정’ 에서 유형간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수용 효능감’에서는 모든 유형이 낮은 수준을 보였다. 끝으로 학교 현장에서 학생 게임 이용에 대한 교사의 수용도를 높이기 위해 어떠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논의하였다.
 
 
영문초록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game recognition types and the acceptance of student game use in school. We surveyed 250 elementary/middle/high school teachers, school counselors and professional counselors. Four game recognition types have differences in gender, age, game experience, attitude toward game, response to game, and the evaluation of academic influence. When we compared the acceptance of student game use according to teacher"s game recognition types, the differences in ‘need for supervision’, ‘willingness to use’, ‘concern and monitoring’ and ‘acceptance as alternative activities’ were identified. However, all types showed low scores of ‘acceptance efficacy". Finally, we discussed what kind of support would be effective to increase the acceptance of game use in school.
 
 
acceptance of student game use (학생 게임 이용 수용도), school context (학교 장면), 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MANOVA: 다변량분산분석), teacher’s game recognition type(교사 게임 인식 유형)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학생체벌]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정의, 교사유형,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사용도구, 허용범위,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학생인식 사례,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대체방법 분석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의 변화
[정신건강] 청소년 성 문제해결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발달심리학] 청년기의 사회적 관계
[사회복지] 비행의 원인과 대책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사회복지]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온라인 게임 과몰입 전문상담사 교육...
게임음악의 변천에 대한 고찰 -
HTML5 게임 엔진을 이용한 모바일 게...
게임요소의 만족도분포 추정에 관한 ...
MMORPG 커스터마이징에서 젠더에 대한...
이 간행물 신규자료
Proximal Policy Optimization을 이용...
모션플랫폼과 VR HMD를 사용하는 VR콘...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한 Match-3 게임 ...
가상현실 속 3D 공간에서의 동양화 기...
게임 퀘스트의 편집가능성에 따른 플...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