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공학 > 기타(공학) > 한국게임학회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흡연시뮬레이션 게임에서 몰입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
분야 공학 > 기타(공학)
저자 장한진 노기영
발행기관 한국게임학회
간행물정보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7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2호, 165page~174page(총10page)
파일형식 3468565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000원
적립금 18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데이터마이닝을 활용한 이직의도와 조직몰입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
협상상황에서 시간압력과 협상결과의 관계연구: 분배적 협상을 중심으로
자기결정성 요인이 스마트폰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
농장 시뮬레이션 융합형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지속가능성 요인 분석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 평가 연구 -
소셜 네트워크 게임 장르별 사용자의 사용의도에 대한 선호도 연구
 
 
목차
부제 : A study on determinants of flow status in smoking simulation game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국문초록
본 연구는 건강 기능성 게임인 흡연시뮬레이션 게임의 몰입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해 파악하고 이들 요인들이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특히 게임 중에 발생하는 뇌 활동 패턴이 게임몰입과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는지 뇌파측정과 몰입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게임몰입의 정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몰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감정이입, 건강관심도, 생리적 지표인 뇌파(α,β)를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흡연시뮬레이션 게임에서 몰입에 감정이입, 건강관심도, β파는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α파의 경우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기능성 게임몰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용자 경험과 신경생리학적 변화에 대하여 자기 보고와 더불어 뇌파측정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게임몰입의 결정요인을 규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미가 있다.
 
 
영문초록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find out determinant variables which can influence the degree of flow in smoking simulation game. We set up flow experience as a dependent variable. Several factors including empathy, health concern, and brainwave(α, β) EEG(Electroencephalogram) as a physiological indicator, which was expected to affect flow, were set up as independent variables to perform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empathy, health consciousness, and β wave had positive influences on flow in smoking simulation game but α wave had negative effect. This research empirically analyzed users’ experience and neurophysiological changes which can influence on flow in serious game and contributed to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development in health-related game research.
 
 
Smoking, Flow, Empathy, Health Consciousness, Electroencephalogram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통계학] 캐주얼 게임의 아이템 구매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A학점 우수작)[부동산] 역세권 주변지역의 용도지역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
대학생의 진로미결정 상태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을 주는요인들에 대한 연구
[인터넷중독] 인터넷 중독의 현황,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과 상담적 접근 분석
[청소년교육] 청소년과 온라인게임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 원인, 실태, 대안
[마케팅] 스타크래프트2 `STARCRAFT 2`의 한국 시장공략 마케팅
[졸업][경영정보] 온라인게임 이용 현황 분석과 게임중독에 대한 대응 방안
[인류학] 보드게임을 통해 본 현대 한국의 신세대문화
[아동청소년]청소년게임중독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온라인 게임 과몰입 전문상담사 교육...
게임음악의 변천에 대한 고찰 -
HTML5 게임 엔진을 이용한 모바일 게...
게임요소의 만족도분포 추정에 관한 ...
MMORPG 커스터마이징에서 젠더에 대한...
이 간행물 신규자료
Proximal Policy Optimization을 이용...
모션플랫폼과 VR HMD를 사용하는 VR콘...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한 Match-3 게임 ...
가상현실 속 3D 공간에서의 동양화 기...
게임 퀘스트의 편집가능성에 따른 플...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