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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 조작의 복잡성과 재미 측면에서의 게임 조작성 - 어드벤처 게임을 중심으로
분야 공학 > 기타(공학)
저자 손영림 류한영
발행기관 한국게임학회
간행물정보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7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1호, 51page~61page(총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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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The manipulability of games in aspect of the button controlling complexity and fun : focusing on the adventure game
요약
ABSTRACT
1. 서론
2. 게임의 조작성에 대한 이해
3. 어드벤처 게임의 행동과 버튼 조작
4. 버튼 조작의 복잡성과 재미
5.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게임은 긴장, 즐거움, 재미를 위한 움직임이다. 게임 사용자는 게임을 위한 조작 장치인 버튼을 가지고 놀며, 버튼을 움직이는 다양한 방식에 대한 독특한 경험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의 조작성을 버튼 조작의 복잡성과 버튼 조작의 재미로 분해해 어드벤처 게임에서 사물을 사용하는 조작 방식을 대상으로 게임의 조작성에 대한 함의를 논의했다. 즉, 게임은 복잡해도 재미있고, 단순해도 재미있는 특성이 있으며, 행동 특성을 고려해 버튼 조작을 디자인 할 필요가 있다.
 
 
영문초록
Game is an activity for the tension, joy and fun. Playing the manipulative button for the game, gamers have unique experience for various ways to use the button. In this study, separating the manipulability of game into the complexity and the fun of button controlling, we tried to discuss the implication about the manipulability of game for the manipulability type to use the objects in adventure game. Namely, either complicated or simple, game has fun feature and needs to design the button controlling in consideration of action characteristics.
 
 
button(버튼), fun(재미), manipulability(조작성), complexity(복잡성)
 
 
도움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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