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예체능 > 미술 > 한국미술연구소 > 미술사논단
근대 일본에 있어 ‘문인화’ 개념의 생성 -
분야 예체능 > 미술
저자 리자오쉐 박보나
발행기관 한국미술연구소
간행물정보 미술사논단 2018년, 美術史論壇 第46號, 79page~105page(총27page)
파일형식 3535494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000원
적립금 18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특집 : 일본인의 생명관: 계보적 일고찰
인간, 국가, 국제체제, 그리고 일본의 전쟁 - 근대 일본의 전쟁원인을 통해 본 21세기 일본안보정책 평가
지리담론을 통해본 근대일본인의 심상지리와 아시아인식 - 후쿠자와 유키치를 중심으로
한국사상(韓國思想) 문화(文化) : 근대 신문의 논설 텍스트와 서사 관계
행정(行政) 개념사 정립을 위한 시론적 연구: 용어로서 ‘행정(行政)’의 생성과 사용용례 확인
 
 
목차
부제 : The Creation of “Bunjinga(文人畵)” Concept in Modern Japan
Ⅰ. 머리말
Ⅱ. 뤄전위가 가져온 남종화 · 남종화관: 1910년대
Ⅲ. ‘문인화’라는 용어의 기원: 근세 일본의 문인화론
Ⅳ. 문인화 개념의 재편: 1920년대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영문초록
This paper is to clarify that the concept of “Bunjinga(literary painting)”, which is the basic concept of Chinese paintings today, is not a concept from ancient China, but a new concept that has been rearranged in Japan since the beginning of the modern era.
In China, the expression “A painting of the literati(文人之畵)” has already appeared since the Ming Dynasty, but the term “Bunjinga(文人畵)” is hardly seen in the genre term and the term “Nanshuga(南宗畵)” was the mainstream. On the other hand, in modern Japan, the term “Bunjinga” which simplified “Nanshuga” and “A painting of the literati” by the painters who learned the mainstream painting of Ming Qing, was used in combination with the modern situation. It was the turning point in the 1910s.
In this paper, I will examine the three aspects of “Nanshuga” perspective brought by Luo Zhenyu(羅振玉), Omura Seigai(大村西崖), Taki Seiichi(瀧精一), and the modern Japanese literary theory suggested by Omura and Taki since then. I would want to clarify that the concept of literary painting, which is the core of Chinese paintings, has been redefined by modern Japanese art historians since modern times(近世).
 
 
Bunjinga, 뤄전위 羅振玉 Luo Zhenyu, 오무라 세이가이 大村西崖 Omura Seigai, 다키 세이치 瀧精一 Taki Seiichi, 남종화 southern school painting, 일본 근대 Modern Japan, 문인화 literati painting, Nanshuga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사회복지법의 발달배경에 있어 근대법과 현대법의 생성원인 및 주요원리(원칙)와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한국화][한국전통회화]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미,의의,특성,역사, 한국화(한국전통회화)용구,종류별특징,표현기법,화단 분석
[유학과 전통문화] 현대 사회의 문제점과 조선의 진경문화
[한국전통회화][한국화]한국전통회화(한국화)분류, 한국전통회화(한국화)특성, 한국전통회화(한국화)추상화경향, 한국전통회화(한국화)조형요소
[지역축제]축제의 기본개념과 사회적 연관성
[여성과 예술] 서양미술과 한국미술에서 여성의 위치를 중심으로
전통 문화속의 성
[언론] 언론사 시험문제 모음
동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중국철학사 정리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동남아시아의 예술선언문 - 1970년대 ...
화학공정안전 1 : J-31 ; 석유화학공...
구두발표 : 분리공정 2 ; B-24 : 프로...
포스터발표1 : 분체공학 ; P-120 : Sy...
구두발표 : D발표장 ; 분체공학1 : D-...
이 간행물 신규자료
한국 근대기 신문 연재소설 삽화(1) :...
변방에서 중심으로 : 영국 그라피티 ...
네덜란드 관용정책과 시각문화 : 얀 ...
시각문화의 관점에서 본 한국 근대 산...
근대기 재조선 일본인 여성 화가 연구...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