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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촌(漁村) 심언광(沈彦光)의 변새시(邊塞詩)에 나타난 창작기법과 미적 특질 - 「서정고(西征稿)」, 「북정고(北征稿)」를 중심으로
분야 어문학 > 언어학
저자 하정승
발행기관 한국학중앙연구원
간행물정보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2019년, 정신문화연구 2019 봄호 제42권 제1호 (통권 제154호), 119page~155page(총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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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appeared in Sim Unkwang’s poetry of Frontier-Focusing on his poem, 「Seojunggo」 and 「Bukjunggo」
Ⅰ. 머리말
Ⅱ. 변새시의 발생과 전개 양상
Ⅲ. 어촌의 변새시에 나타난 객창감(客窓感)과 호기(豪氣)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국문초록
조선중기에 활동했던 문인 어촌 심언광은 많은 시편을 남겼지만 특히 변새시의 작가로서 그를 주목해야 한다. 일단 양적인 면에서 다작을 하였지만, 질적인 면에서도 작법과 표현기법 등 수준 높은 변새시를 창작하였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그의 문집 『어촌집』 속의 「서정고」와「북정고」를 중심으로 어촌 변새시의 다양한 특징을 살펴보았다. 한국의 한시사에서 고려중기 이규보에게서 시작된 변새시 창작은 그 후 김구, 이달충, 정몽주 등을 거쳐 여말선초의 권근으로 이어진다. 심언광은 시기적으로 고려시대와 조선 중·후기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감당했을 뿐만 아니라 문집 편찬시 변새시 항목을 따로 설정하여 이후 작가들의 변새시 창작에 도화선을 지폈다는 점에서 문학사적으로 의미 있는 작가이다. 어촌의 시에는 변새시 특유의 의상이 효과적으로 시화(詩化)되어 변방의 쓸쓸하고 고즈넉한 분위기를 형상화하고, 더불어 시인의 고독감과 객창감을 그려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으로 어촌의 변새시에는 드넓은 변방에서 바라보는 일망무제의 풍광을 통해 시인의 호기(豪氣)를 드러낸 작품들도 상당수 있다. 어촌이 이룩한 이같은 변새시의 작법과 기법은 그 후 조선후기까지 이어져 우리 한시사에서 또 하나의 흐름이 되었다는 점에서 어촌시의 문학적 의미는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영문초록
Sim Unkwang is a representative poet in the middle of the Choseon Dynasty, We should fix our sight upon his poetry of Frontier. Because he writes prolifically and was excellent in representation techniques. In this manuscript, I took a look at some of the characteristics of Sim Unkwang’s poetry of Frontier focusing on his poem, 「Seojunggo」 and 「Bukjunggo」. Sim Unkwang acted as not only a bridge between the Koryo Dynasty and the second half of the Chosun Dyansty, but also the direct cause of descendant’s creating poetry of Frontier, which was affected by setting items of poetry of Frontier in his collection of literary works. His experience in ‘Border Fortress(traditional Chinese: 邊塞)’ of Pyongan province and Hamkyong province brought special inspiration different from the days of official in Seoul. Sim Unkwang always missed his family in Pyongan province and Hamkyong province. His writing style in poetry of frontier formed one flow of the history of sino-korean poetry. Thus literary significance of his poetry of frontier cannot be too highly estimated.
 
 
새상곡(Saisang-gok), 심언광(Sim Unkwang), 변새시(Byunsaisi), 객창감(Traveler’s lonely feeling), 호기(Broad vigor), 출새(Exodus border), 새하곡(Saiha-gok), 어촌(Eoch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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