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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상(黃裳)의 영물시(詠物詩)에 대하여 -
분야 인문과학 > 한국사
저자 장진엽
발행기관 연세대학교 강진다산실학연구원
간행물정보 다산과 현대 2018년, 다산과 현대 제11호, 183page~208page(총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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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A Study on Hwang Sang’s Odes
1. 황상의 은거와 영물시 창작
2. 황상 영물시의 특징
3. 나가는 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국문초록
황상(黃裳)의 『치원유고(巵園遺稿)』에는 영물시(詠物詩)로 분류할 수 있는 작품이 19제(題) 28수(首) 있다. 지금까지 황상의 작품은 다산가(茶山家) 및 추사가(秋史家)와의 교유, 그리고 다산을 계승한 사회시나 애민시 위주로 연구되어 왔으나, 그의 영물시(詠物詩) 역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영물시는 대개 우의(寓意)의 기법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시인의 평소 뜻을 여실히 보여주기 때문이다.
본문에서는 황상 영물시의 특징을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첫째는 자연과 사물에 대한 관심과 관찰이 두드러진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전원생활의 동반자로서의 자연물을 묘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치자, 대나무, 귤나무, 새 등의 자연물은 시인의 삶에 함께 하면서 고적한 은둔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치자는 황상의 삶의 방식 자체를 표상하는 시적 대상으로서 화자의 동반자인 동시에 분신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세 번째는 까치, 수탉, 어미 소 등의 동물을 묘사한 시들에 나타나는 특성인데, 시적대상이 현실의 고난을 견뎌내어야 하는 주체로서 묘사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때로 시인의 모습과 겹쳐지기도 하고, 그의 사회시 작품에 나오는 고통 받는 민중의 모습으로 비치기도 한다.
조선의 실제 경관과 사회 현실을 주된 시적 제재로 삼았던 다산과 마찬가지로 황상 역시 사회현실을 비롯하여 주변의 자연물과 사물을 주요한 시적 대상으로 취했다고 할 수 있다. 즉, 영물시의 창작에도 다산의 영향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작품들을 통해 황상의 고유한 시세계의 일단을 엿볼 수 있음도 분명하다.
 
 
영문초록
Hwang Sang (黃裳)’s Posthumous Writings of Ch’iwŏn (巵園遺稿, Ch’iwŏn yugo) contains twenty-eight odes on nineteen topics. Until now, most of Hwang’s writings studied were those concerning the disciples of Chŏng Yakyong and Kim Chŏnghŭi, or his social or commoner poems written in the manner of Chŏng. However, his odes (詠物詩, yŏngmulsi) are also worthy of study. As the genre frequently employs allegory, the poems clearly indicate Hwang’s inner world.
This study examines three aspects of Hwang’s odes. The first is that the poems tend to focus on contemplating nature or objects. The second is that nature is portrayed as a companion of rural life. Gardenias, bamboo, tangerine trees, and birds stimulate Hwang’s peaceful retirement; gardenias in particular symbolize the poet’s way of life, and simultan eously are a companion of the narrator and their alter ego. The third is that the poems which depict a swallow, rooster, or cow are often the subjects of overcoming hardship. These animals often overlap with the image of the poet himself, while they also appear as the suffering commoners in his social poems.
Like Chŏng, who mainly took Chosŏn’s landscapes and social realities as poetic themes, Hwang also addressed social realities through the subjects of nature and objects. In other words, Hwang’s odes were influenced by Chŏng. However, these poems also give us insight into Hwang’s poetic world.
 
 
치원유고(巵園遺稿, Posthumous Writings of Ch’iwŏn), 정약용(丁若鏞, Chŏng Yakyong), 치원(巵園, Ch’iwŏn), 황상(黃裳, Hwang Sang), 영물시(詠物詩, odes), 다산(茶山, Tas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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