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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지속적이며 자발적인 참여를 위한 게임화 기반의 콘텐츠 관리 시스템 설계 -
분야 공학 > 기타(공학)
저자 최원겸 윤찬 우탁
발행기관 한국게임학회
간행물정보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8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제6호, 5page~15page(총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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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Gamified Contents Management System design for continuous and voluntary participation of Users
요약
ABSTRACT
1. 서론
2. 배경 이론
3. 기존의 게임화 사례 분석
4. 본론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국문초록
콘텐츠에서 자발적인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중요한 일이다. 그 예로 많은 인터넷 콘텐츠 등에서 사용자들의 참여와 그 유지를 위해 금전적 보상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금전적 보상처럼 외재적 동기만을 자극하는 등의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콘텐츠의 대한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사용자 참여를 얻기 위해서는 정교한 설계와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Gamified Learning Management System의 예를 참고하여, 기존의 Contents Management System(CMS)을 확장한 게임화 기반의 CMS(Gamified CMS)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콘텐츠에 대한 참여와 몰입을 증대시키고자 한다.
 
 
영문초록
It is very difficult, but important, to induce and maintain voluntary user engagement in content. For example, many Internet contents provide financial rewards for the user’s participation and maintenance. However, there are limitations to methods such as stimulating only external motivations, such as monetary rewards, and sophisticated design and management are needed to obtain sustained and voluntary user participation in content. For this purpose, we propose a Gamified CMS that extends the existing Content Management System (CMS) by referring to the example of the Gamified Learning Management System. This will ultimately increase the participation and commitment of users in content.
 
 
Content design(콘텐츠디자인), Gamification(게임화), GLMS(게임화 기반 학습 관리 시스템), Management system(관리 시스템), Motivation(동기)
 
 
도움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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