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공학 > 기타(공학) > 한국게임학회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국내 교육용 기능성게임 활성화를 위한 해외 사례 연구 -
분야 공학 > 기타(공학)
저자 권정민
발행기관 한국게임학회
간행물정보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8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제6호, 17page~27page(총11page)
파일형식 3673062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000원
적립금 18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해외 인터넷전문은행의 사례 분석과 시사점
애니메이션 해외공동제작 연구 및 사례분석을 통한 실효성 제고 -
국내 게이미피케이션 연구의 메타 분석 - 동향과 제안
패션 한류 활성화 방안: 한국적 패션 디자인을 중심으로 -
한반도 르네상스 구현을 위한 VIP리포트 : 콘텐츠산업의 시장 현황과 시사점 -방송,지식정보,게임산업을 중심으로
 
 
목차
부제 : Suggestions for Vitalizing Korean Educational Games Industry Based on Case Study Analysis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페어팩스 카운티의 사례 분석
3.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국문초록
2009년 이후 정부 주도로 기능성게임 활성화에 대한 노력이 있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실현이 잘 안된 이유 중 하나는 정부의 지원이 개별 게임에 대한 지원으로 집중되어 기능성게임이 자랄 수 있는 생태를 개발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페어팩스 카운티의 사례를 통해 기능성게임을 생태의 중심으로 보기보다는, 생태 안에 포함된 하나의 요소로 보고 그에 맞는 전략을 실행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기능성게임 생태의 개발을 위해서는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 소프트웨어 지원, 그리고 휴먼웨어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또한 책임 있는 테크놀로지 사용과 같은 디지털시민교육에 더욱 힘써야 한다. 게임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기 위해서는 책임 있는 플레이에 대한 교육이 더 강조될 필요가 있다.
 
 
영문초록
Despite the Korean Government’s efforts, serious games industry still finds difficult to thrive in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ystematically why serious games industry is slow to grow in South Korea and to make future suggestions for policy by studying the case of FCPS program. For future suggestions, the government should support the ecology rather than the games themselves by building more infrastructures, suuporting more software, and considering human factors. Responsible play and digital citizenship must also be emphasized.
 
 
Implementation(적용), Serious Games(기능성 게임), Game Policy(게임 정책), Educational Games(교육용 게임), Systems Theory(시스템 이론)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국제경영] 국내 온라인 게임 업체의 해외 진출 사례 연구
[학사][게임산업] 넥슨(온라인게임)의 경영분석 및 해외진출 사례 연구
해외사례를 통해 본 국내 방송, 통신융합 서비스의 의 쟁점에 관한 연구
[원격교육][원격교육사례]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원격교육의 구성요소, 원격교육의 중요요인, 원격교육의 발달, 원격교육 활성화를 위한 CAL의 활용, 국내외 원격교육 사례, 원격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원격교육)
국내 자발적 탄소시장 활성화 방안 -해외와 우리나라 사례 비교 연구
국내 자발적 탄소시장 활성화 방안 -해외와 우리나라 사례 비교 연구
노인일자리의 의미,필요성분석과 노인일자리사업 국내,해외사례분석과 노인일자리 활성화방안 제언및 향후시사점 연구
[의료의질경영] 해외 의료관광 시장의 사례를 통한 국내 의료관광 활성화 연구
국내 중저가 호텔 브랜드 `베니키아` 활성화를 위한 연구 및 제언 -Best western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국내 중저가 호텔 브랜드 `베니키아` 활성화를 위한 연구 및 제언 -Best western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온라인 게임 과몰입 전문상담사 교육...
게임음악의 변천에 대한 고찰 -
HTML5 게임 엔진을 이용한 모바일 게...
게임요소의 만족도분포 추정에 관한 ...
MMORPG 커스터마이징에서 젠더에 대한...
이 간행물 신규자료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의 공간 분석 -
체감형 게임을 위한 운동 동작 기반 ...
빅데이터를 활용한 게임 전략 및 유저...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국내 게임 연구...
확률형 아이템 규제안에 대한 비판적 ...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