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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타지 게임 배경 색채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
분야 공학 > 기타(공학)
저자 임초롱 백철호
발행기관 한국게임학회
간행물정보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8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제6호, 49page~57page(총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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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학적 관점에서 본 웨딩 공간 플라워디자인 연출 특성에 관한 연구
 
 
목차
부제 : A Semiotic Study on the Background Color of Fantasy Game
요약
ABSTRACT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결과
5.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본 연구는 개개인의 색채 경험을 고려하여 개발되는 게임 컨셉 아트를 기호학적 측면에서 분석한 것이다. 프랑크 만케의 여섯 단계의 색경험 피라미드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여 게임 컨셉 아트가 각 단계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알아보고, 롤랑 바르트의 신화론-기호의 의미작용 모델을 이용하여 각 단계의 컨셉 아트의 기표, 기의의 의미작용 및 새로 도출되는 기호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색상으로 배경 스테이지의 난이도를 인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거나, 특정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의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게임 개발에서 의도하고자 하는 것이 구현되는 게임 컨셉 아트를 통해 다양한 색의 조합으로 인상뿐만이 아닌 게임의 편리함을 제시하는 등 게임 컨셉 아트의 다양한 기능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영문초록
This study analyzes semiotic aspects of game concept art which is developed considering individual "s color experience. The six stages of Frank H. Mahnke"s color pyramid are roughly classified into three categories, and how the game concept art meets each stage. Using the Roland Barthes"s mythological-symbolic model of meaning, The meaning of righteousness and the characteristics of newly derived symbols. The results showed that colors could make the background stage more recognizable or intended to have a particular impression. In this way, game concept art, in which what is intended to be implemented in game development, can identify various functions and possibilities of game concept art, such as presenting game convenience as well as impression through a combination of various colors.
 
 
Background Art(배경 아트), Background Color(배경 색채), Game Concept Art(게임 컨셉 아트), Semiotics(기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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