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공학 > 기타(공학) > 한국게임학회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순수 몬테카를로 트리탐색을 기반으로 한 소형 바둑판에서의 가장 유망한 첫 수들 -
분야 공학 > 기타(공학)
저자 이병두
발행기관 한국게임학회
간행물정보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8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제6호, 59page~67page(총9page)
파일형식 3673069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000원
적립금 18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몬테카를로 트리탐색을 활용한 초소형 바둑에서의 최상의 수순과 덤의 크기 -
삼목 게임에 적용된 몬테카를로 트리탐색 -
삼목 게임을 위해 개선된 몬테카를로 트리탐색 알고리즘 -
코호넨 신경망을 이용 바둑 사활문제를 풀기 위한 후보 첫 수들 -
PCA 기반 군집화를 이용한 해슁 기법
 
 
목차
부제 : The most promising first moves on small Go boards, based on pure Monte-Carlo Tree Search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실험방법 및 결과
4.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간단한 규칙에도 불구하고 바둑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장 복잡한 전략적 보드게임 중의 하나이다. 몬테카를로 트리탐색(MCTS)은 최상우선 트리탐색 알고리즘으로 컴퓨터바둑 제작을 위해 사용되어 왔다. 저자는 9줄바둑판보다 작은 바둑판에서의 바둑게임 행위를 위해 MCTS를 활용하여 가장 유망한 첫 수를 찾고자 한다. 실험결과에 의하면 MCTS는 첫 수로 홀수형 바둑판에서는 정중앙, 짝수형 바둑판에서는 중앙 부근에 착수하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문초록
In spite of its simple rule, Go is one of the most complex strategic board games in the field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Monte-Carlo Tree Search (MCTS) is an algorithm with best-first tree search, and has used to implement computer Go. We try to find the most promising first move using MCTS for playing a Go game on a board of size smaller than 9×9 Go board. The experimental result reveals that MCTS prefers to place the first move at the center in case of odd-sized Go boards, and at the central in case of even-sized Go boards.
 
 
small Go board(소형 바둑판), Monte-Carlo Tree Search(몬테카를로 트리탐색), promising first move(유망한 첫 수), odd- and even-sized Go boards(홀수형과 짝수형 바둑판들)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조선대학교]경영의 이해-경제용어
[스포츠 경영론] 미국 스포츠 산업 시장 규모, 정책 연구 및 국내 스포츠 산업과의 비교연구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국제경영] 글로벌경영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게임에 대해서 -`스타크래프트`와 `스페셜포스`분석
[영남대]21세기와 목재 , 21세기 목재 중간 기말 정리와 중간기말 시험 스샷 입니다.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호텔관광] 크루즈산업의 전망
[컴공]C++강좌 총정리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온라인 게임 과몰입 전문상담사 교육...
게임음악의 변천에 대한 고찰 -
HTML5 게임 엔진을 이용한 모바일 게...
게임요소의 만족도분포 추정에 관한 ...
MMORPG 커스터마이징에서 젠더에 대한...
이 간행물 신규자료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의 공간 분석 -
체감형 게임을 위한 운동 동작 기반 ...
빅데이터를 활용한 게임 전략 및 유저...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국내 게임 연구...
확률형 아이템 규제안에 대한 비판적 ...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