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공학 > 기타(공학) > 한국게임학회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게임 과몰입과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게임 요소와 메커니즘 연구 -
분야 공학 > 기타(공학)
저자 윤찬 우탁
발행기관 한국게임학회
간행물정보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8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제6호, 131page~142page(총12page)
파일형식 3673080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000원
적립금 18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 과몰입의 탐색적 요인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이용 목적에 따른 온라인 매체 특성이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
청소년들의 게임이용동기가 게임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자기효능감이 온라인 게임몰입에 미치는 영향 - 자기통제능력의 조절변수를 중심으로
콘솔 게임 속 시청각 요소의 운용 방법 연구 - 바이오해저드4의 시청각 요소와 유저 몰입 간 상관관계 분석을 중심으로
 
 
목차
부제 : Research on the Game Elements and Mechanism that Affect the Game Overindulgence and Addiction
요약
ABSTRACT
1. 서론
2. 과몰입과 중독의 이론적 배경
3. 게임의 요소와 메커니즘 분류 연구
4. 과몰입 유발 요소 및 메커니즘 분류
5.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게임 문화가 성장함에 따라 게임중독과 과몰입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게임의 요소와 메커니즘이 가진 위험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기존 학자들이 게임 요소와 메커니즘을 어떻게 나누고 있는지 알아본 후, 과몰입을 주의해야 하는 게임 요소들을 선택적으로 도출하였다. 시각, 경쟁, 확률로 분리하여 각 요소를 구성하는 메커니즘을 세부 항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이 결과 시각적, 경쟁적 요소는 사용하는 메커니즘에 따라 과몰입의 위험성이 달라지며, 확률 요소 중 도박 메커니즘은 중독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영문초록
As the gaming industry grows, the need to understand and study on game Addiction and overindulgence have also grown. For this object, in this study, the author first studied how game elements and game mechanisms were categorized by using previous studies. As a result, game elements are divided into three elements that compose visual, competitive, and probability elements. And the game mechanisms that establish three elements were grouped into subcategories. Risk of competitive and visual element that effect on overindulgence is depended on what mechanism has used. But, in the probability element, Gambling mechanism must be viewed in terms of addiction, not overindulgence.
 
 
Gaming Addiction(게임 중독), Game Mechanism(게임 메커니즘), Classification(분류), Overindulgence(과몰입)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통계학] 모바일 게임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온라인 게임 `군주`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연구
[조사방법론] 인터넷 게임 중독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 컴퓨터 게임 이용이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온라인게임의 긍정적 요소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카트라이더사례
아동복지론 - 게임중독이 아동에 미치는 영향과 실태
[미디어컨텐츠] 온라인 게임중독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연구계획서] 온라인 게임이 10-20대의 행동양태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연구계획서] 온라인 게임이 10-20대의 행동양태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통계학] 캐주얼 게임의 아이템 구매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온라인 게임 과몰입 전문상담사 교육...
게임음악의 변천에 대한 고찰 -
HTML5 게임 엔진을 이용한 모바일 게...
게임요소의 만족도분포 추정에 관한 ...
MMORPG 커스터마이징에서 젠더에 대한...
이 간행물 신규자료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의 공간 분석 -
체감형 게임을 위한 운동 동작 기반 ...
빅데이터를 활용한 게임 전략 및 유저...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국내 게임 연구...
확률형 아이템 규제안에 대한 비판적 ...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