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문과학 > 한국사 > 대한철학회 > 철학연구
공심병(空心病)과 철학상담 -
분야 인문과학 > 한국사
저자 김여진
발행기관 대한철학회
간행물정보 철학연구 2019년, 철학연구 제149집, 63page~85page(총23page)
파일형식 3673180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000원
적립금 18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연군논문 : 철학상담, 왜 철학하기인가?
스포츠철학상담의 세 가지 철학적 성찰
죽음과 의미상실에 대한 철학적 치유의 가능성 - 철학적 사고실험을 통한 상담방법과 실천적용
철학상담(哲學相談)을 위한 『장자(莊子)』적(的) 의미(意味)
철학과 마음의 치유 - 철학 실천의 지형도와 그 과제를 중심으로
 
 
목차
부제 : Empty Heart Disease and Philosophical Counseling
논문개요
I. 들어가는 말
Ⅱ. 공심병에 대한 중국의 현황
Ⅲ. 공심병에 대한 철학상담의 접근
Ⅳ. 철학상담 모형의 이론적 토대
Ⅴ. 정리하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국문초록
공심병(空心病, Empty heart disease)이란, 중국 베이징(北京)대학의 심리학과 교수이자 정신과 주치의인 쉬카이원(徐凱文) 교수가 2016년 11월에 열린 한 교육포럼에서 처음 제기한 신조어이다. 증상만을 놓고 보면 우울증에 해당하지만 일반적인 심리치료의 기법이나 약물치료로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것이 공심병의 특징이다. 기존의 심리 상담이나 화학적 치료의 한계가 드러나는 지점이긴 하지만 중국의 경우 철학상담(Philosophical Counseling) 이라는 영역의 역할이나 가능성에 대해 아직 활발히 논의된 바가 없다.
이 글은 중국의 공심병이 지나치게 심리학적인 해석 및 처방에 의존하고 있음을 비판하며 ‘공심’을 철학상담치료의 영역으로 끌어들여 철학상담의 역할과 가능성을 주장하고자 한다. 본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은 맥락에서 전개된다. 먼저, 최근 중국의 대학생이 겪고 있는 공심병이 무엇이며 어떠한 배경에서 출현하였고 그 대응책 및 치료방법에 대한 담론들은 어떠한지 소개한다. 다음은, 공심병이 왜 철학상담의 대상인지를 설득하고 철학상담을 통한 치료의 가능성을 주장하기 위해 중국의 공심에 대한 용어, 증상, 대안에 있어 지나치게 심리학적‧소극적인 해석을 비판한다. 마지막으로, 공심병 증세에 대응할만한 철학상담의 방법론을 세우기 위해 동양철학 특히 풍우란(馮友蘭)과 순자(荀子)의 이론에 기반한 토대 이론을 구상할 것이다.
이 글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대학생의 우울을 다뤘다는 점에서 시의 성을 지니며 공심병이란 신조어를 철학상담 영역에서 국내 처음 소개하고 있다는 점으로부터 연구 주제의 참신함을 갖는다. 또한 한국 및 중국의 철학상담 연구에 있어 순자의 이론을 적용한 시도는 찾아보기 힘들다는 점과 동양철학에 기반한 철학상담 연구 가운데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모형을 구상화했다는 점에서 연구사적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풍부한 임상사례를 근거로 삼지 못했고 임상연구의 부재 하에 모형을 구상했기 때문에 방법론에 있어 보다 치밀한 논리로써 전개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닌다. 이에 대한 보완은 후속 연구에서 이어나가려고 한다.
 
 
영문초록
Empty heart disease(空心病) is a neologism coined by Xu Kai Wen(徐凱文) who is a professor of the department psychology at Beijing University in China and psychiatrist in one education forum held in November 2016. Although the symptoms are similar to the depression, the empty heart disease is different in that general psychotherapy or medication treatment is of no use in the latter case, which reveals the limitation of the existing psychological counseling or chemical treatment. In China, debates on the role and possibility of philosophical counseling have not been actively discussed so far.
This paper criticized that the interpretation and prescription of the empty heart disease in China excessively depend on psychology as of now. By incorporating the concept of “empty heart” into the field of philosophical counseling and therapy, this paper put emphasis on the role and possibility of the philosophical counseling. The main body of this paper unfolds in the following context. First, the paper analyzed what the empty heart disease and its background is that Chinese college students are experiencing these days and introduced the discourse on its response and therapy method. Next, the paper argued that the empty heart disease should be a subject of the philosophical counseling. Arguing that the empty heart disease can be healed by the philosophical counseling, the paper criticized the existing interpretation of the empty heart, which is excessively psychological and passive regarding the term, symptoms, and alternatives. Finally, this paper considered a fundamental theory based on the Eastern philosophy, particularly the theory by Feng You Lan(馮友蘭) and Xun Zi(荀子) for the purpose of establishing a methodology of philosophical counseling that can respond to the symptoms of empty heart disease.
This paper has timeliness as it dealt with the college students’ depression which recently emerged as a social issue. The paper satisfied the originality requirement of the research topic as it introduced the new terminology of empty heart for the first time in Korea from an aspect of philosophical counseling. Also, this study has significance from an aspect of research history as application of Xun Zi’s theory can be rarely seen in philosophical counseling research in Korea and China and that the paper established a model based on Eastern philosophy using specific cases among the philosophical counseling studies. However, this study has limitations that it could not elaborate on the logic of the methodology because the model was composed under the absence of clinical study, without provision of rich clinical cases. Further studies will address these limitations in the future.
 
 
풍우란(馮友蘭), 경계(境界), 철학상담치료, 공심병(空心病), 순자(荀子), 허일정(虛一靜), Empty heart disease, and Unity”, Life Ideals, Feng You Lan, Xun Zi, Stillness, Philosophical Counseling and Therapy, “Emptiness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플라시보 효과, 위약효과의 개념, 특징, 관점, 치료요인, 적용기법 등 전반적 분석 [A+ 추천 레포트]
상담의 치료적 요인 -위약 효과(Placebo Effect)
[한의학 원전 동의보감 내경 신형문]槐實 측백엽 구기자 지골피 복령 오가피 상심자오디 신형문 단방 내경편 동의보감 원문 및 영어번역
[한의학 원전 동의보감 내경 기부]동의보감\內景 기부 기가부족하면병이난다 기가 끊어진 징후 금기 원문 및 해석
2011년 - 공기업 대비 최신 일반상식
[역사]정조시대의 수원 화성건설
[한국문화유산] 정조의 개혁정책에 대하여
[한국사] 정조시대의 수원 화성건설
[리더십] 정조 이산 리더십
[철학]한국철학사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유가 천명사상 형성의 역사적 고찰 -
레온티에프의 인간에 대한 문화 · 역...
인과적 지시론과 고유명사의 지시 변...
업설에 나타난 불교 생명관의 한 특징...
INUS조건과 원인 - 인공언어와 자연언...
이 간행물 신규자료
朱熹易學에서의 도덕 본성의 함의 -
루소와 스토아적 주제들의 계승 Ⅰ - ...
퍼스와 상징의 문제 -
뇌물의 문제점에 대한 윤리적 탐구 -
니체의 여성적 사랑 Ⅲ: 진리를 사랑...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