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어문학 > 언어학 > 역사문화학회 > 지방사와 지방문화
강릉단오제 主神 교체의 시기와 역사적 배경 -
분야 어문학 > 언어학
저자 朴道植
발행기관 역사문화학회
간행물정보 지방사와 지방문화 2019년,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22권 제1호, 127page~158page(총32page)
파일형식 4782855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000원
적립금 18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연구논문 : 강원도 지역신문 기사를 활용한 강릉단오제에 대한 미디어인식 및 미디어 효과에 관한 연구
강릉단오축제 -
‘신통대길 길놀이’의 역사성과 콘텐츠 활용방안 -
韓國端午的特征與韓中端午申遺後的文化反思
단오와 역사 인물 -
 
 
목차
부제 : The Period and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the Replacement of the Lord God in Gangneung Danoje Festival
초록
1. 머리말
2. 강릉단오제의 주신 교체 시기
3. 강릉단오제의 주신 교체의 역사적 배경
4.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조선시대에 강릉에는 성황사에서 봄가을에 지방관이 주도하는 읍치성황제와 단오 때 향리가 주도하는 성황제(단오제)가 있었다. 지방관 주도의 공적 제사로 기능하던 읍치성황제는 조선후기까지 변함없이 지속되고 있었다. 그러나 고려시기까지 단오 때 향리가 주도하는 성황제는 조선시대에 들어와 음사(淫祀)로 간주됨에 따라 금단의 대상이 되었지만 여전히 성행하고 있었다.
허균이 1603년(선조 36) 여름에 강릉단오제를 구경할 때 강릉단오제의 주신은 김유신 장군이었으나 의금부 서리가 폭사한 1762년(영조 38)의 기록에는 범일국사로 교체되어 있다. 따라서 강릉단오제의 주신이 김유신 장군에서 범일국사로 교체된 시기는 1603년(선조 36)에서 1762년(영조 38) 사이에 있었다고 하겠다.
강릉단오제의 주신이 교체된 원인으로는 향촌사회 내의 사회적 환경의 변화, 민간신앙의 성행, 향리제도의 성격과 역할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요인에 의해 강릉단오제의 주신이 교체됨에 따라 단오 기간 중에 대성황사의 12신과 대관령국사성황에 대한 치제는 함께 이루어졌다. 그러나 1894년 갑오개혁 때 대성황사에 봉안되었던 12신을 땅속에 묻어버리면서 12신은 제의와 축제의 현장에서 사라졌고, 강릉단오제는 국사성황이 주가 되는 축제로 그 범위가 축소되고 축제의 형식도 8단오에서 5단오로 바뀌게 되었던 것이다. 그 후 일제는 1909년에 축제의 중심 공간이었던 대성황사를 훼철하였고, 그곳에서 진행되던 강릉단오제를 금지하였지만 강릉단오제는 계속되었다.
 
 
영문초록
In Choson Dynasty, regular sacrificial rites in the spring/fall and special sacrificial rites were held at Seonghwangdang(城隍堂) in Gangneung. The former was Üpchi Seonghwangje(邑治城隍祭) hosted by Local Governors(守令) and the latter was the Seonghwangje(城隍祭) hosted by the Hyangri(鄕吏) in Dano Festival(端午祭) season. Üpchi Seonghwangje was performed in Üpchi Seonghwangsa. The tablet writing ‘Gangneungbu Seonghwangjishin(江陵府城隍之神)’ was the only memorial tablet enshrined there at first, but the tablets of 12 people including General Kim Yoo-Shin were added. Besides, Gangneung had been the Üpchi Seonghwangje hosted by Hyangris since in Koryo Dynasty. In 1603(36th year of King Sunjo) summer, after looking around Dano Festival in Gangneung, Heogyun(許筠) said Daegwallyeong Sanshin(大關嶺山神) was General Kim Yoo-Shin.
So far, many researchers have payed attention to two phrases found in Goryeosa(高麗史) - ‘a shrine of an extraordinary Buddhist monk(異僧祠)’ situated in Daegwallyeong and ‘to establish an altar and pray(設祭以禱)’. They thought that ‘Buddhist monk’ of the ‘a shrine of extraordinary Buddhist monk’ was State Preceptor Beomil(梵日國師), the main deity in Gangneung Dano Festival, and the tradition to pray at the alter has become Guksa Seonghwangje(國師城隍祭) today. However, there is no way to determine that the Buddhist monk was State Preceptor Beomil and ‘to establish the altar and pray’ can not be verified to have been Guksa Seonghwangje today.
It was not until Japanese Invasion of Korea in 1592 that the background narrative where State Preceptor Beomil had become Daegwallyeong Guksaseonghwangshin(大關嶺國師城隍神) after his death first appeared. The story said State Preceptor Beomil posthumously had become Daegwallyeong Guksaseonghwangshin, credited for repelling the Japanese army at the Japanese Invasion of Korea in 1592. Notable is that State Preceptor Beomil, who was the high priest in the later period of Silla, was told to have lived in the late 16th century. This can be interpreted as that the people still suffering from the painful memories at the Japanese Invasion of Korea in 1592 divinized State Preceptor Beomil from this areas who had rescued them from this pain, transcending ages. The fact that State Preceptor Beomil’s foundation myth had appeared for the first time in Imyeongji (臨瀛誌) published in King Gwanghaegun’s reign is closely related to this people’s feelings.
 
 
주신교체의 역사적 배경, 김유신 장군, 범일국사, 주신교체 시기, 강릉단오제, State Preceptor Beomil, Gangneung Danoje, the HistoricalBackground of the Replacement of the Lord God, General Kim Yoo-Shin, the Period of the Replacement of the Lord God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제4차 국토종합계획(2000~2020) 전문
우리문화의 수수께끼
관광학개론(중간)
[조선시대 사상] 조선 후기 불교계의 동향, 민간신앙
[유네스코 세계유산] 한국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민족주의와정체성] 역사맞이 43 거리굿에 나타난 역사재현의 변화과정
[일본문화]일본의 민족 종교-신도
한류와 혐한류 레포트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조선시대의 감옥, 사형, 그리고 사형...
16세기 삼남의 虎豹皮 除役과 防納의 ...
統一新羅武珍都督城의 位置와 規模 -
조상제사를 둘러싼 이론과 실제 - 안...
옹기생산의 기술체계와 사회체계 변화...
이 간행물 신규자료
전후 타이완 원주민 ‘다바오족’ 「토...
國家自然資源管理體制下的再共有化 -臺...
고분 출토 金銅冠과 飾履로 살펴본 馬韓...
안산읍성 목빙고의 축조와 그 의미 -
강릉단오제 主神 교체의 시기와 역사...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