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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기반 가상 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
분야 공학 > 로봇
저자 양희태
발행기관 한국통신학회
간행물정보 한국통신학회논문지 2019년,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4권 제11호, 2178page~2184page(총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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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제 : Policy Instruments for Activating VR-Based Virtual Sports Industry in Republic of Korea
요약
ABSTRACT
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망분야, 가상 스포츠
Ⅱ. 가치사슬 별 가상현실 제품 및 서비스 동향
Ⅲ. 우리나라 관련 정책동향
Ⅳ. 가상 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References
 
 
국문초록
전 세계적으로 건강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가와 스포츠를 즐기려는 욕구가 증대되고 있고,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흐름 속에 가상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나라는 2000년대 초반 스크린 골프의 성공 이후 보다 풍성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VR 기반 가상 스포츠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우리나라의 VR 기반 가상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선 C·P·N·D 등 가치사슬 측면에서의 최신 제품 및 서비스 동향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관련 정책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1) 가상 스포츠에 대한 국가 전략의 전방위적 확대, 2) 서비스 R&D 관점에서의 복합적 연구개발 강화, 3) VR 스포츠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 지원 등 VR 기반 가상 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영문초록
As the interest in health and quality of life increases around the world, the desire to enjoy leisure and sports grows. In addition, interest in virtual sports is increasing along the digital transformation trend represented by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e midst of this, Republic of Korea has not been very prominent in VR-based virtual sports that can provide a richer user experience after the early success of screen golf in the early 2000s. In this paper, I would like to suggest policy instruments for vitalizing Korea’s VR-based virtual sports industry. To this end, we first reviewed the latest VR product and service trends on each value chain, such as Contents, Platform, Network, Device and analyzed related policies in Korea. And finally I proposed 1) the expansion of the national strategy for virtual sports, 2) the strengthening of integrated R&D in terms of service R&D, and 3) VR sports business ecosystem support.
 
 
Virtual Reality, Virtual Sports, National Strategy, Service 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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