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문 : 생명환경중심의 통합물관리 방향
분야
자연과학 > 생물
저자
한명수 , 계명찬
발행기관
한국환경생물학회
간행물정보
환경생물학회지(환경생물) 2002년, 제20권 70~78쪽(총9쪽)
파일형식
23200474.pdf [무료 PDF 뷰어 다운로드]
  • ※ 본 자료는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 구매가격
    4,000원
    적립금
    12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메일 발송  스크랩 하기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국문초록
    생명환경 중심의 통합물관리 방향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 대책 및 전망 등을 논의하였다. 먼저 고려해야할 점으로는 지속 가능한 수자원 관리와 기술개발 노력의 필요성이다. 한국의 경우 이를 위해서는 전국토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농지의 친수생태적 농업수자원 관리방안이 요구된다. 수변완충녹지관리를 통한 물환경 생태복원이 가능하며 이를 통한 수질관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하수처리 기술개발은 도시형의 대규모 처리시설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오염부하 및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자연정화기술, 생태공학적 수처리 개념을 적극 도입하여야 할 것이다. 기존의 수질에 대한 개념을 물리화학적 조건에서 생물학적 수질기준을 추가 보완함으로서 미래환경 지향적 안정적 수자원확보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조경적 측면의 접근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물환경 생태 정보시스템 구축 및 활용이 필요하다. 특히 도시지역의 생태적으로 훼손된 하천을 복원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연형 하천공법의 적용하여 생물서식처 복원이 절실하다. 생명환경 중심의 물환경 관리기술은 환경의 시대인 21세기에 산업의 핵심분야로 높은 부가가치가 예상된다. 국가와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의 친 환경적인 개념과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사는 생명공동체라는 생물중심주의(biocentrism)의 도입이 절실한 시점에 있다. 이를 위해 관련 기반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노력과 함께 생명환경 보전을 위한 언론 및 시민단체의 교육과 노력이 요구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87-8778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70-8809-9397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765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9 happynlife.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