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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 텍스트 - 이미지 관계에 대한 이론 대상으로서의 사진과 텍스트 ( Fotografie und Text als Gegenstand einer Theorie der Text - Bild Beziehungen )
분야 어문학 > 독문학
저자 윤미애(Mi Ae Yun)
발행기관 한국독일어문학회
간행물정보 독일어문학 2002년, 제17권 255~273쪽(총1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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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1920년대는 더 이상 사진의 예술성을 인정하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매체로서의 사진 자체가 지닌 가능성이 활발히 논의된 시기이다. 그러나 사진에 의해 주도되는 시각혁명에 기대를 품는 한편, 시각매체로서 사진이 지닌 한계에 대한 반성도 일어난다. 벤야민과 브레히트는 사진의 계몽적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 텍스트와의 매체결합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 사회비판적 지식인에 속한다. 브레히트는 문자매체와 달리 현실의 추상화, 일반화가 어려운 시각매체의 한계가 사진에도 적용된다고 보았다. 브레히트에 의하면 표면적 현실의 단편을 재현할 뿐인 사진 이미지는 사회적 현실의 법칙을 드러내야 하는 리얼리즘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이에 반해 벤야민은 사진 매체의 고유성을 인류의 시각체제에 일어난 획기적 변화라는 관점에서 고찰하면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형식의 미메시스를 사진에서 발견한다. 브레히트는 현실 폭로가 아니라 오히려 현실 은폐의 수단으로 사진을 사용하는 부르주아 사진에 맞서 사진을 올바로 읽는 방법을 전쟁교본에서 제시한다. 사진 에피그람 모음집인 전쟁교본에서 브레히트가 의도한 것은 서사극에서의 낯설게 하기와 유사하다. 사진에 덧붙인 에피그람은 사진 이미지의 의미를 조정하거나 혹은 이미지의 시각적 내용을 단순히 언어적으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의 자명성을 깨뜨리는 효과를 불러온다. 사진 에피그람을 통해 사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터득한 독자는 이미지를 낯선 시각으로 보는 데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배후에 놓인 현실에 대해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토론할 수 있어야 한다. 벤야민은 모든 비언어적 매체는 문자의 협동을 필요로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런 맥락에서 사진 작가에게 표제를 붙이는 능력을 요구한다. 표제는 사진 관찰에서 무의식적으로 작동하는 관찰자의 지각 및 언어관습을 중단시키고 사진 이미지에 비판적 불꽃을 놓는 도화선으로 작용한다. 이로써 표제는 상투화, 유행화의 위험에 맞서 사진의 충격효과에 기여한다. 이처럼 관습적 의미작용이 정지되는 순간에 가능한 사진의 인식은 기존의 사회, 문화적 텍스트로부터 습득한 지식과는 다른 영역과 관련된다. 그것은 사진의 디테일 하나가 불러일으키는 무의도적 기억을 통해 일어나는 순간적 통찰로 나타난다. 인식주체의 의도적 노력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지는 이러한 지적 통찰이 곧 사진 이미지의 읽기에 해당된다. 이처럼 벤야민 매체이론의 핵심은 읽기를 더 이상 전통적인 문자에 국한시키지 않고 이미지로 확장한다는 점에 있다. 이로써 문자와 이미지의 전통적 경계는 해체된다. 벤야민과 브레히트는 모두 사진과 텍스트가 결합된 경우 전체의 의미가 일방적으로 텍스트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두 매체 간의 긴장관계에서 결정된다고 생각했다. 또한 사진의 단순한 바라보기가 아니라 사진 읽기를 의도한다는 점에서 두 사람은 일치한다. 그러나 브레히트에게 있어서 사진의 계몽적 기능에 부합하는 사진 읽기는 사진에는 드러나지 않는 사회적 연관망에 대해 토론하고 비판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이루어진다. 반면 벤야민이 구상한 사진 읽기는 브레히트처럼 비판과 토론을 위해 사진 이미지에 대한 거리두기를 전제로 하는 것이아니라 인식주체와 대상의 구분이 해체되는 무의도적 기억을 통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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