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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 사상의 주체성 탐색과 미래 전망 : 조선 후기 실학의 주체성 문제 -박지원,박제가,정약용의 북학론을 중심으로-
분야 인문과학 > 서양철학
저자 안재순 ( Jae Soon Ahn )
발행기관 동양철학연구회
간행물정보 동양철학연구 2004년, 제40권 69~103쪽(총3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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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실학이란 오늘의 현실에 맞지 않는 허학=기존의 사상체계를 개혁한 다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실학이란 치열한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그에 걸맞은 대응논리를 전개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北學論은 바로 그러한 실학의 개념에 충실한 현실대응 논리이다. 이 논문은 박지원 박제가 정약용의 북학론을 중심으로 조선후기 실학에서의 주체성의 문제를 다룬다. 박지원에게서의 주체란 `내 마음이 외물에 의해 부림을 당하는 것[心役於外物]`이 아니라, `내 마음이 외물을 부리는[心役外物]` 實心의 주체이다 이러한 박지원의 주체의식은 민족의식으로 연결된다. 그리고 이러한 민족의식은, 주지하다시피, 중화중심주의의 전통적인 화이관의 극복을 통해 민족의 개체성 확보라는 데 이른다. 박제가에게 급선무는 당시 조선의 빈곤을 몰아내는 것이었다. 말로는 북벌을 논하며, 그것이 조선의 주체를 살리는 유일한 길이라고 하지만, 굶주린 백성에게 그것은 공허한 메아리일 수 있음을 그는 날카롭게 지적한다. 그의 북학론은 부국유민, 바꾸어 말해 경제적 자립을 통해 국가의 주체를 확립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정약용은 기본적으로 개인의 자유의지와 인식주체의 판단을 중시한다. 이로부터 나의 道의 입장에서 상대방의 器를 받아들인다는 북학론의 토대가 마련된다. 필자는 이를 `東道中器`라 표현하고자 한다. 이러한 발상은 조금 후대에 대두되는 `東道西器`의 선구가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북학론에서의 주체는 결국 개인 주체의 자각으로부터 민속 주체의 확립까지를 아우르는 것이었다.
 
 
영문초록
Sil-Hak has a meaning of that it reforms the existing thought system which is riot proper for the present time. The theory of Book-Hak is just fit for such as notion of Sil-Hak. This thesis deals with the subject in the theory of Book-Hak, centering around Park Ji-Won, Park Je-Ga, and Jeong Yag-Yong. In case of Park Ji-Won, the subject means a identity that a subject is not controled by an object[不心役於物], but controls it[心役物]. It is related to a national identity. Park Je-Ga`s priority matter is to drive out a national poverty. His theory of Book-Hak is to make his nation and people wealthy, in other words, his aim is to establish a national independence through a self-supporting economy. Jeong Yag-Yong thinks much of an individual autonomy and a subjective judgement on recognition. From these viewpoints, he insists on Dong-Do-Joong-Gi [東道中器] which means that it is the best to accept an Chinese advanced technology, maintaining firmly a Korean high-leveld culture. After all, the subject in the theory of Book-Hak implies both an individual identity and a national independence.
 
 
실학, 성리학, 허학, 북학론, 주체, 동도서기, the subject, neo-confucian, Dong-Do-Joong-Gi [東道中器], a identity, an independ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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