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예체능 > 연극영화 > 한국연극학회 > 한국연극학
기억의 시학을 통해 본 한국 현대연극의 글쓰기 -≪태≫와 ≪봄이 오면 산에 들에≫를 중심으로-
분야 예체능 > 연극영화
저자 안치운 ( Chi Woon Ahn )
발행기관 한국연극학회
간행물정보 한국연극학 2006년, 제29권 185~223쪽(총39쪽)
파일형식 0B200425.pdf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900원
적립금 207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박정희 정부의 의료복지와 연극 -한센병 소재 연극을 중심으로
고정희, 최승자, 김승희 시에 나타난 여성성의 타자성 연구 - `병`과 `욕설`의 결합으로서 `미친년`의 서사를 중심으로 -
메타시학적 현대 소설로서의 『말테의 수기』
이윤택의 역사극: "인간의 역사" 쓰기와 한국적 연극미학
현대시조 창작교육의 실천적 연구 - 사설시조를 중심으로
 
 
영문초록
Dans quel mesure le tatonnement des auteurs au theatre aurait-il ete un fait de la memoire? Jus`qu a quel point la memoire a-t-elle joue un role dans la motivation de Oh Taesuk et Choi Inhoon, devenu pendant quelque temps dramaturge? Dans quels sens la memoire est-elle presente dans les dialoques et representee dans les decors de ses pieces de theatre? La memoire humaine, dans le theatre modern souligne la culpabilite des hommes, reveille la memoire des gens. Surtout dans l`histoire du theatre modern en Coree, l`ecrivain de theatre emerge comme un apprenti sorcier qui, au debut, ne connait pas ses propres possibilites. Tres vite pourtant, les hommes de theatre ont appris a mettre en situation, selon la formule sartrienne, le souvenir d`un fait historique aussi bien que faux souvenir, le ressassement du fou aussi bien que la mise en abyme de segments de temps apparemment sans relation. Donc, bien avant que la psychanalyse ne parle de l`autre scene de l`inconscient, le dramaturge l`utilise pour exorciser certaines obsessions de sa propre vie(l`image monstrueuse de la mort dans le theatre d`Oh Taesuk, En fait, plus simplement, le dramaturge se sert de la memoire d`un fait historique), pour inventer une nevrose d`imitation et de compensation (l`espace de la nature pour vivre ensemble dans le theatre Choi Inhoon). Chez Oh Taesuk, nous suggerions que la piece nous paraissait proposer une troisieme voie: elle batit le memorial d`une aventure personnelle, d`un singulier destin. Chez Choi Inhoon, comme sur le marbre, Il y grave des refefences culturelles, des propos tenus par des etres chers. Il perennise enfin ses propres principes, son style de vie. Le theatre, quelle que soit sa dette envers le createur solitaire, reste donc toujours un rituel collectif, et, comme le dit Nietzsche, le spectacle n`est reussi que si Dionysos descend sur la scene. Et aussi le theatre, au fil des experiences, n`est que memoire, jeu avec la memoire, il peut meme arriver qu`un subtil effet de miroir fasse appraItre, sur la scene. En fait, le theatre par la memoire est pour ressusciter une autre epoque. C`est aussi une maniere de parler de la sienne et de la critiquer.
 
 
기억, La memoire, Le souvenir, 기억의 획득, 보존, 변형, 표현, acquisition, conservation, transformation, expression, 기억의 글쓰기, ecriture de La memoire, 생태학, ecologie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1980년대 문학, 문학의 흐름, 현대문학 , 시, 소설, 희곡 , 비평] ***1980년대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현대시강독]1990년대 현대시
[교양] 맞춤법 보기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국문학사] 1970년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황석영, 조세희의 소설과 김지하, 황동규, 김광규의 시를 중심으로)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
[국어교과] 논술 분석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외국 연극 및 공연 이론 : 이상적 연...
폭식증 환자의 연극치료 사례
연극 안의 배우, 배우의 몸 - 이경성...
논문 : 샌포드 마이즈너(Sanford Meis...
여섯조각이야기의 양적 분석을 위한 ...
이 간행물 신규자료
송영과 동양극장 연극
계몽기획으로서의 현대극
좌표이탈의 (불)가능성에 대한 우화 -...
1910년대 경성 북촌 조선인 극장가의 ...
징가로 극단의 기마극에서 나타나는 ...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