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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묘제례악장(宗廟祭禮樂章) 〈보태평(保太平)〉,정대업(定大業)의 특성과 변모 양상
분야 인문과학 > 한국사
저자 김승우 ( Seung U Kim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간행물정보 민족문화연구 2008년, 제48권 1~40쪽(총4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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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용비어천가>는 그 분량이 방대하고 구성 또한 복잡했던 탓에 실제 연행 현장에서의 활용도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이 때문에 세종은 <용비어천가>의 제작 직후 다시 <보태평>·<정대업>의 제작에 착수하여 육룡의 사적을 `文德`과 `武德`으로 특화된 주제적범주에 따라 재해석 내지 재배치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보태평>·<정대업>의 내용은 대부분 <용비어천가>로부터 연원하지만, `太宗에 대한 강조`·`武人的 영웅형상의 부상`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는 <용비어천가>보다 한층 강화된 주제와 어조를 전달한다. 특히 두 번째 특성과 관련하여 세종은 <보태평>과<정대업>가운데 <정대업>쪽에 더욱 큰 비중을 둠으로써 祖宗의 여러 행적 중에서 특히 강인한 무장으로서의 위상을 한층 앞세워 놓았다. 이러한 사정에 대해서는, 고려말의 상황을 바라보는 왕실과 신료 사이의 견해차로부터 그 원인을 추적해 볼 수 있다. 조선왕조 창업의 추동력이 어디에 있었는지를 두고, 신료들이 여말 신진사대부들의 적극적인 개혁활동과 성리학적 이념의 도입을 강조했던 반면, 세종은 홍건적ㆍ왜구 등 이민족의 침입을 격파했던 祖宗의 업적과 그 영도력을 특히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 조종의 무인적 영웅형상이 강화된 형태로 즉 <정대업>이 <보태평>보다 부각된 형태로 그 비중이 정해진 것이라 해석된다. 그러나 세조대에 <보태평>ㆍ<정대업>이 종묘제례악장으로 공식화 되면서 그 내용에도 변개가 나타난다 세조대의 개작은 <보태평>은 그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되 <정대업>은 대폭 축소하는 방향으로 전개된다. 이러한 변개의 원인으로는, 세조대에 이르러 달성된 왕권의 확립을 들 수 있다. 왕조의 기틀이 아직 완연히 정비되지 않았던 세종대와는 달리 왕권이 신권을 이미 압도했던 세조대에는 세조 스스로 문무의 조화로운 군주상을 천명하게 될 정도로 정국이 안정되었으며, 때문에 양측면이 융합된 형태로 <보태평>ㆍ<정대업>의 내용과 비중이 조정되었으리라는 것이다. 특히 회례악으로서뿐 아니라 <보태평>ㆍ<정대업>을 공식적인 종묘제례악으로까지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변개가 필연적으로 요청되었으리라 추정된다.
 
 
영문초록
Due to its complexity and extensiveness of Yongbieocheon-ga(Songs of Flying Dragons Through Heavens, 龍飛御天歌), the implications had not been conveyed thoroughly. For that reason, Sejong produced Botaepyeong(保太平) and Jeongdaeeop(定大業) in the attempt to relocate the content of Yongbieocheon-ga in conformity with the area of `civil virtues(文)` and `military forces(武)`. Although most part of Botaepyeong and Jeongdaeeop originated from Yongbieocheon-ga, differences existed in two aspects: `Emphasis on Taejong`; `Emphasis on the Image of Military Heroism`. In regards to the second aspect, Sejong, particularly, emphasized Jeongdaeeop between the two. That is, the aspect of military forces was keenly articulated among the various accomplishments of the preceding kings. The conflict between the sovereign and the subjects arose as to what was the motivation to establish Joseon Dynasty. The subjects emphasized the active reformation activity of Sinjinsadaebu(新進士大夫) and their introduction of Sung Confucianism; on the other hand, Sejong, especially, emphasized the accomplishments and the leadership of the preceding kings that had defeated the attacks from other races(Honggeonjeok(紅巾賊) and Japanese pirates(倭寇)). Therefore, the order of importance had been determined as a form of emphasizing the image of military heroism of the preceding kings-a form that Jeongdaeeop was given prominence to Botaepyeong. However, as Botaepyeong and Jeongdaeeop were used as lyrics on the Jongmyojeryeak(宗廟祭禮樂) in the Sejo period, the variation of contents reappeared. The remaking remained the system of Botaepyeong as it was; whereas, Jeongdaeeop had gone through drastic reduction. The establishment of royal authority in the Sejo period was one of the reasons for these changes. In the Sejo period where the royal authority already overpowered the authority of subjects, the political situation was settled to the extent that Sejo himself preferred the image of sovereign with the harmony of civil virtues and military forces. Therefore, the contents and hierarchy of Botaepyeong and Jeongdaeeop were readjusted to create a balance in both areas of civil virtues and military forces. Especially, these variations were inevitable in Botaepyeong and Jeongdaeeop to be used as lyrics on both Jongmyojeryeak and ceremonial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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