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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리 소설 「솔거」 연작 연구
분야 인문과학 > 한국사
저자 이찬 ( Chan Lee )
발행기관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간행물정보 민족문화연구 2008년, 제48권 209~238쪽(총3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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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이 논문은 김동리의 선행 연구들이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바위 <무녀도>, <황토기>, <역마>, <등신불> 등을 논의의 중심으로 삼고 있으며, 이에 따르는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에서 출발했다. 또한 이러한 문제점과 한계를 타개하기 위한 시도의 일환으로서 우선 그의 <솔거> 연작이 가지고 있는 "예술가 소설"의 특성과 "낭만적 아이러니"의 미학, 그리고 "정신분석"의 차원에서 논의될 수 있는 "열반원칙"과 "마조히즘"의 성격을 규명하고자 했다. 이 논문의 전개 과정에서 명시적으로 밝혀진 "낭만적 예술가 소설", "낭만적 아이러니", "열반원칙"과 "마조히즘"이라는 「솔거」 연작의 여러 특질들은 표현 형식의 차원과 주제 내용의 차원을 모두 포괄하고 있는 것이라는 점에서 어떤 한 부분으로 편향되지 않은 균형 잡힌 분석의 틀과 해석의 시각을 제시해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틀과 시각은 김동리 소설을 근대 이전의 "신화" 혹은 "서사시" 양식이 지닐 수밖에 없는 미학적·세계관적 근본 원리라 할 수 있는 "analogy"의 차원이 아니라, 근대 예술의 선험적 조건이라 할 수 있는 "irony"의 차원에서 해명했다는 점에서, 새로운 연구 방향과 또 다른 입론의 시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한걸음 더 나아가, 이 시도는 김동리의 "예술가 소설" 전반을 대상으로 한 차후의 논문을 통해서 김동리 문학이 낭만주의 예술의 양가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 "analogy/irony"의 미학 혹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근대/반근대"라는 상반된 가치 지향(Intention)을 동시에 포괄하고 있다는 보다 일반론적 차원의 논의로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영문초록
This thesis brings into focus (바위), (무녀도), (황토기), (역마), (등신불) that are Kim, Dong-Ri`s masterpieces and pointed out the following problems. First, I tried to figure out traits of the "artist novel", aesthetics of "romantic irony" and characters of " Nirvana principle" and "masochism" in the terms of "psychoanalysis" through Kim, Dong-Ri`s a serial novel (솔거) to overcome the limitations and solve the problems that I referred to. A serial novel `s many traits : "romantic artist novel", "romantic irony", " Nirvana principle" and "masochism" present the balanced analytic frame that isn`t biased and the viewpoint of interpretation in the sense that these traits include both a level of representation and a level of theme contents that will be shown in the development process of this thesis. This frame and viewpoint is a new research direction and another attempt at argumentation explained not through the order of "analogy" that aesthetic fundamental principles of the pre-modern`s "myth" or "epic poetry" style has, but through the order of "irony": modern art`s transcendental conditions. Besides, this attempt holds the aesthetic or world view of "analogy/irony" in Kim Dong-Ri`s romanticism art and its ambivalent traits through the after-thesis that commonly works in the whole Kim Dong-Ri`s "artist novel". Moreover this attempt can be expanded to the discussion on a general level to include "modern/anti-modern" and its simultaneously conflicting value intention.
 
 
김동리, 솔거, 예술가 소설, 낭만적 아이러니, 열반원칙, 마조히즘, Kim, Dong-Ri, Solgu, Artist Novel, Romantic Irony, Nirvana principle Masoch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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