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문과학 > 동양사 > 중국사학회 > 중국사연구
북제황실석굴(北齊皇室石窟)과 수련계연화문(睡蓮系蓮花文) -북향당석굴북동(北響堂石窟北洞)과 중동연화문(中洞蓮花文)의 연원(淵源)과 그 의미(意味)
분야 인문과학 > 동양사
저자 소현숙
발행기관 중국사학회
간행물정보 중국사연구 2012년, 제79권 1~33쪽(총33쪽)
파일형식 07201214.pdf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300원
적립금 189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국문초록
北響堂石窟北洞和中洞是北齊(550-577年)開創皇帝文宣帝(550-559年在位)開業的. 此兩觀洞窟中心柱上方的유帳之上刻有銀杏協狀的紋樣,타和寶珠紋一同出現. 形制同樣的紋樣還出現于比北洞和中洞開業時間晩的北響堂石窟南洞、南響堂石窟第五窟和第七窟, 以及水浴寺西窟等업城地區石窟群中, 但其他地區石窟和單體造像中尙未發現. 因此, 可以推定此紋樣具有特殊的內涵. 本文首先通過與同時期造像的比較硏究, 探索此紋樣所表現的是何物. 此紋樣爲蓮花紋, 但不是傳統的蓮花紋, 而是側面形睡蓮紋. 睡蓮紋從古埃及淵源, 而傳播到古波斯地區, 在這兩觀地區흔盛行. 故此可推定北響堂北洞和中洞的睡蓮紋受到波斯文化的影響. 衆所周知, 北齊皇室胡化現象極其明顯. 由于在商業、音樂等的藝術活動, 甚至在政治方面, 在北齊境內粟特人的活躍흔突出, 一般認爲北齊皇室的胡化里粟特文化的因素居多. 因此可以推定此睡蓮紋也在粟特文化的影響下出現. 但有興趣的是, 包括在中國境內發現的粟特人的遺物在內, 在粟特文化圈里尙未發現這種銀杏協狀的側面形睡蓮紋. 所以不輕易地斷定此睡蓮紋屬于粟特文化的范疇. 相反, 此蓮花紋흔可能不通過粟特文化的中介, 直接受到波斯文化的影響而出現. 這與北魏滅亡后洛陽的四十万戶全部遷移到東魏北齊都城업城有笑. 當時這些人中胡人也衆多, 而且其中波斯人也不會少. 換句話說, 通過這些過程, 北魏洛陽的波斯文化直接移植到東魏北齊都城업城.波斯人崇拜光明, 這種思想給佛敎影響, 卽佛敎的淨土或佛國土里都有光明. 而且睡蓮象征着光明, 因此可知北響堂北洞和中洞的睡蓮紋表現的是此洞窟就是充滿光明的淨土. 北響堂北洞和中洞是由文宣帝開業的皇家石窟,除了此睡蓮紋之外, 兩觀洞窟里還出現在其他地區石窟中沒發現的諸特征,如單層塔形的窟形、珠柱以及寶珠紋樣的運用極多. 而且這些特征均具有政治性的內涵, 卽타們贊美文宣帝所統治的北齊境內就是淨土, 進而顯示北齊皇帝是佛敎的聖王轉輪聖王. 睡蓮紋也不是例外, 具有兩種功能, 卽타不但將石窟變成爲光明充滿的淨土, 而且還美化北齊皇帝的統治.
 
 
북제, 황실석굴, 수련문, 페르시아 문화, 광명, 北齊, 皇室石窟, 睡蓮紋, 波斯文化, 光名, Northern Qi, Royal Caves, the Motif of Lotus, Persian Culture, Brightness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논문(論文) : 제주도 법화사(法華寺) 삼...
논문(論文) : 후사에 대한 기원(子嗣之...
중국개항장 특집논문 : 청도의 개항과...
논문(論文) : 근대(近代) 중국(中國)의 ...
역주 : 『사기』 「화식열전」 역주 2...
이 간행물 신규자료
수양제(隋煬帝)의 서역경영(西域經營)...
중국(中國) 전통제당기술(傳統製糖技...
명말청초(明末淸初) 사대부(士大夫)의...
1644년 산해관(山海關) 전투와 청군(...
중국(中國)과 북한(北韓)의 국경(國境...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사업자 정보확인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