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논문 : 퇴계의 마음치료와 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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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현행 도덕교육이 학습자의 실존적 고통을 등한시 한 채 지식 위주에 치우쳐 있는 상황에서 퇴계의 마음치료를 대안적 도덕교육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퇴계 철학은 사변적이고 이론적인 학문이 아니라 실천적인 학문이다. 퇴계학의 실천성 은 욕망을 극복하고 도덕 본성을 회복하는 공부론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퇴계는 도덕본성의 상실을 心病으로 칭하고, 이를 치료하는 방법론으로 공부(수행)를 강 조한다. 그래서 퇴계철학을 ``도덕치료학``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때 도덕치료는 신 체적인 질병이나 우울증, 신경증 등의 신경정신과 질병과는 달리 욕망을 제거하고 도덕성을 회복시키는 치료이다. 퇴계에서의 도덕성 상실이라는 내적원인이 바로 폐쇄적이고 고립적인 인간행위의 근본이 된다고 본다. 그래서 퇴계철학에서 도덕 치료는 소통도덕교육의 핵심내용이다. 퇴계의 도덕치료는 상담적 방법 또한 중시한다. 즉, 교수와 학습자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로 설정하면서, 수평적이고 평등한 인간관계에서 내담자의 공감을 형성하고 내담자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면서 내담자가 도덕본성을 자각하도록 인 도하는 과정이며, 상담내용은 敬공부를 주로 하고 있음을 논의하였다.
영문초록
論文談了批判了現行道德敎育而探索作退溪的道德敎育. 因此, 論文從心理治療和相談觀點來討論退溪的工夫論, 退溪哲學不是思辨的和理論的學問, 而是實踐的學問. 退溪把道德本性的喪失看做是心理障碍, 而要從退溪思想之工夫論來治療現代人的心理障碍. 退溪認爲心理障碍的原因在于氣質的慾望,氣質變容疏通的自我了. 因此, 人不能獲得了能和他人一起高興, 而向外部追求物慾, 名譽, 資本, 因此. 個人不是和世界疏通的主人公. 外部大賞屈伏外物,而要發生了樂心, 而制限于慾望和外物而發生心理的不安, 昏亂, 在這時, 此人不能成爲和世界的疏通的主人公, 而發生了心理的不安和混亂. 儒家的疏通本性是人的內面所具有的, 因此必需自己治療心理的障碍. 人喪失了疏通本性的時候, 退溪通過敬工夫恢復所本來具有的疏通本性. 其方法是居敬, 窮理, 省察, 主一無適的具體方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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