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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무와 비문 연구
분야 인문과학 > 종교학
저자 황선우 ( Sun Woo Hwang )
발행기관 개혁신학회
간행물정보 개혁논총 2012년, 제22권 9~31쪽(총2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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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파나무와 비문은 기원전 8세기의 비문으로 파나무와 2세의 아들 바-라키브가 북 시리아의 Y`DY 왕국을 회복한 그의 아버지 파나무와 2세를 기념하기 위해 세운것이다. 이 소론에서 필자는 파나무와 비문의 역사적인 배경과 언어적 배경을 검토한 후 파나무와 비문을 사역하고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주석한 후 이 비문과 구약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이 비문의 언어는 페니키아어와 가나안어와도관련이 있지만 고문서학적으로, 철자법, 음성학적으로 볼 때 고대 아람어 비문으로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 비문에서 바-라키브는 하다드 신의 보호와 아시리아의 왕 디글랏 빌레셀 3세의 도움으로 Y`DY 왕국을 국내의 반란으로부터 회복시킨파나무와 2세를 칭송한다. 구약과의 관련성을 살펴 볼 때 이 비문은 구약에서 상징성을 지닌 수"70"과"병거 앞에서 달리는"등의 표현을 포함한다. 또한 디글랏 빌레셀 3세가 나오는 구약의 본문들 가운데 특히 열왕기하 16:5-9은 디글랏 빌레셀 3세에게 군사적인 도움을 청한 본문이라는 점에서 파나무와 비문과 유사성이 크다. 열왕기하 16:5-9에서 유다 왕 아하스는 유다에게 위협을 가하는 아람 왕 르신과 이스라엘 왕 베가의 동맹을 공격해 줄 것을 디글랏 빌레셀 3세게 요청한다. 두 본문 모두 아시리아 왕에게 조공을 바치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으며 아시리아 왕 디글랏 빌레셀 3세에게 도움을 요청하기 전 파나무와 2세와 아하스 각각의 신인 하다드와 야웨 (왕하16:1:2)를 언급한다. 아울러 디글랏 빌레셀 3세가 다마스커스를 공격한 것도 두 본문의 유사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하지만 파나무와 비문이 한 개인의 업적을 칭송한 선전적(propagandistic)인 글인 반면 열왕기하16:5-9은 파나무와 비문에 비해역사기록적(historiographical) 글이라는 점에서 두 본문의 차이가 있다.
 
 
영문초록
The Panamuwa inscription was engraved in the lower part of a statute erected by Bar-Rakib to memorize his father Panamuwa II, who restored the kingdom of Y`DY, one of the city-states in the area of North Syria in the 8th century B.C. As for the inscription`s linguistic affiliation, though it includes some elements of Phoenician and Canaanite, it is an archaic Aramaic inscription as paleographical, orthographical and phonetical investigation revealed. In the inscription, Bar-Rakib praises Panamuwa II`s restoration of the kingdom of Y`DY under the support of the god, Hadad and the aid of Assyrian king, Tiglath-Pileser III. In terms of the inscription`s relation to the Old Testament, the inscription includes some noticeable phrases used in the Old Testament such as "seventy" and "running at the wheel". Among several passages of the Old Testament in which Tiglath-Pileser III appears, 2 Kings 16:5-9 is a kin to the Panamuwa inscription because both deal with the military intervention of Tiglath-Pileser III. If Panamuwa II appeals to Tiglath-Pileser III for the oppression of the usurpers within the kingdom Y`DY, then Judah`s King Ahaz asks Tiglath- Pileser III to attack the alliance of Rezin, King of Aram and Pekah, King of Israel. However, characteristically, the Panamuwa inscription is propagandistic filled with praise for personal works while 2 Kings 16:5-9 is more dispassionate and historiographical at least on a surface level in the text.
 
 
파나무와, 파나무와 비문, 열왕기하 16:5-9, 디글랏 빌레셀, 아람어, Panamuwa, The Panamuwa Inscription, 2 Kings 16:5-9, Tiglath-Pileser, Arama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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