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부산지역 잡색놀이의 유형과 연희적 특성-‘가재도구 되팔기’모티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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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이 글은 부산지역 잡색놀음의 지역적 특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가재도구 되팔기`` 모티브를 중심으로 부산지역 잡색놀음은 제의적 본령에 충실하여 잡색놀음의 원형적 형태를 잘 간직하고 있는 한편, 여타 지역과 다른 극적 모티브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연희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을 밝혀 부산지역 잡색놀음의 연희사적 의의를 새롭게 조명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현전하는 잡색놀음을 살펴볼 때, ``가재도구 되팔기``는 지역별로 다소 상이하게 연행되는데 각 지역별 사례를 유형화하면 ``가재도구 되팔기``독립적 유형, ``가재도구 되팔기-투전놀이``나 ``가재도구 되팔기-소유권 차지하기`` 등 복합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유형의 근간을 이루는 ``가재도구 되팔기``모티브는 신년의례인 지신밟기의 제의적 본령은 극적으로 구현하는 일종의 드로메나적 성격을 띠고 있는 것으로, 포수가 가재도구를 총으로 쏘는 행위는 과거의 묵은 액과 묵어 있을 지도 모르는 재앙을 물리치고자 하는 벽사의례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포수가 재액을 물리친 가재도구를 주인에게 되파는 것은 기존의 질서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질서로 이행하였음을 의미한다. 복합형은 각 지역의 제의적 전통성과 연희적 지향성에서 기인한 것으로 ``가재도구 되팔기- 투전놀이``유형은 놀음의 난장적 성격이 가미되면서 보다 제의성을 강화시킨 유형이라 할 수 있으며, ``가재도구 되팔기-소유권 차지하기``는 종래의 제의성에 사회 비판적 성격을 가미하여 보다 오락성을 강화시킨 유형이라 할 수 있다. 잡색놀음은 가면극의 원초적 형태로 주목되어 왔다. 복합유형의 경우 대체적으로 부산지역 가면극 발원지와 일치하고 있어, 복합유형의 연희적 특성과 가면극 형성과의 관련성에 대한 논의를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이 글에서는 잡색놀음과 가면극과의 상관성에 대한 시론적 접근도 병행하였다.
영문초록
雜色熙是在正初各洞擧行的災難招福儀禮上圍繞各種雜色進行表演的一種熙。雜色作爲祝祭人物可以來回於聖與俗之間,幷且可以增添熙的神明. 本論文將以最能表現釜山地區雜色熙地域特性的"家財道具回賣"用意爲重點,闡述釜山地區雜色熙旣體現了祭儀的本質,又欣好地保存了雜色熙原有的形態,幷且表明釜山地區的雜色熙融入了其他地區和其他熙劇的藝術表現,幷形成了自己獨創的表演體系。本論文還將指出重新認識釜山地區雜色熙演藝史的現實意義具有一定的必要性. 現今仍流傳於世的雜色熙中,"家財道具回賣"在不同地區有著不同的表演形式,按地區來劃分的話,具體可分爲"家財道具回賣"獨立型、"家財道具回賣"賭錢型、"家財道具回賣"所有權紛爭型這三種複合類型。"家財道具回賣"的用意是這些類型的基礎,能拘將風物巫法祭儀的本質以熙劇的形式表現出來,具有熙劇的特性。捕手用槍射擊家財道具的行爲意味著將過去的厄運和可能有的災難全部掃除,從而達到避邪的目的。將捕手使用過的用來掃除災難的家財道具再賣給以前的主人,這意味著可以從現有的秩序中擺脫出來,進入一種新的秩序。 複合型起因於各地區不同祭儀的傳統性和演出的指向性,"家財道具回賣"賭錢型屬於給熙劇增加一定的雜亂度,從而强化祭儀性的一種熙劇類型。"家財道具回賣"所有權紛爭型則屬於在原有祭儀性的基礎上,增添一些社會批判色彩,從而增强娛樂性的一種熙劇類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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