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 원효의 본각과 여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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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깨달음의 가능성을 지칭하는 개념은 여래장, 불성인데, 『대승기신론』에서는 그것을 본각(本覺)이라 한다. 원효(617-686)는 본각을 마음의 본성으로 부각상(不覺相)을 여읜 것, 제9 아마라식이라 하고, 그것은 각조(覺照)의 성질이 있다고 하였다. 본각은 여래장이다. 여래장으로서의 본각은 생멸문의 본각으로 생의의 능력을 가진다. 그러므로 여래장은 수염본각과 관련된다. 여래장이 생멸의 의지가 된다는 것은 본각의 현실세계에 대한 작용 전개를 설명하는 것이다. 불생불멸한 여래장이 생멸의 세계를 전개하는 것에 대해 원효는 여래장과 아라야식을 동일시함으로써 해결한다. 여래장과 무명이 함께 하는 구조를 아라야식의 각과 불각의 구조로 본다. 본각은 불생불멸한 것으로 여래장이지만 불각에 의한 7전식이 생멸을 일으킨다. 원효는 여래장사상을 통해 심진여와 심생멸의 이원적 구조를 해결하려고 하였다. 우리의 본성은 본 각이다. 그러므로 무명에 의한 불각, 수행의 단계인 시각은 본래 본 각에서 근원한다. 불각의 상태에서 본래의 심원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수행을 해야 하면 원효는 지관(止觀)병수를 강조한다.
영문초록
悟りの可能性を指稱する槪念は如來藏そして佛性なのに, 『大乘起信論』ではそれを本覺という.元曉(617-686)は本覺を心の本性で不覺相を死に別れたこと, 第9阿摩羅識といって, それは覺照の性質があると言った. 如來藏としての本覺は生滅門の本覺で, 生意の能力を持つ. 如來藏が生滅の意志になるということは本覺の現實世界に對する作用展開を說明するのだ. 元曉は如來藏と阿羅耶識(阿賴耶識)を同一視して不生不滅の如來藏が生滅の世界を展開する問題を解決する. すなわち, 如來藏と無明が一視にする構造を阿羅耶識の覺と不覺の構造で見る. 覺は不生不滅したことで如來藏だ. 無明による7戰識が生滅を起こす. 元曉は如來藏思想を通じて心眞如と心生滅の二元的構造を解決しようと思った. 私たちの本性は本私だ. だから, 無明による本覺, 修行の段階である始覺は本來に本覺で根源する. 不覺の狀態で本來の心原に歸るためには修行をしなければならなければ元曉は止觀竝修を强調す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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